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지난 7월에도 이 지사는 청와대를 방문, 김수현 사회수석에게 동해안 철도망 구축의 화급성을 전달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지난달 31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대구·경북발전협의회에서도 이 지사는 동해중부선 사업을 경북도 우선순위 사업으로 선정할 것을 참석한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제시했다.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지자체 역점사업에 한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만약 동해중부선이 경북도 우선사업으로 지정될 경우 동해선의 복선전철화 가능성은 매우 커지게 된다.

동해중부선은 포항-삼척 간 166.3km 구간의 철도사업으로 현재 포항-영덕 44.1km가 개통됐다. 부산에서 시작한 동해 남부선이 울산, 경주를 거쳐 포항으로 연결되는 사업이다. 향후 북방경제가 활성화되면 동해중부선은 아시아 대륙과 유럽을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매우 긴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한반도 종단철도, 시베리아 횡단철도, 유럽철도를 하나로 묶는 방대한 구상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포항-삼척 간 구간은 단선 철도로 계획돼 있다. 이미 개통된 포항-영덕 구간이 단선으로 신설됐다. 단선철도는 일반철도인데다 디젤기관차가 투입돼 환경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

속도도 최대 시속 100km에 불과하다. 속도경쟁에서 상당한 문제가 있다. 전철로 전환할 경우 최대 속도 250km로 올릴 수 있다. 승객과 물류수송에 있어 절대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북방경제에 동참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국가에도 좋고 환동해안 거점도시를 지향하는 경북 포항의 입장에서도 환영할만한 일이다. 동해중부선의 복선전철화는 경북도가 유라시아 경제권에 이니셔티브를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유럽으로 진출하는 발판 구축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경북도에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

또 남북화해 협력의 시대란 시대적 명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도 동해중부선을 단선철도 상태로 놔둘 수는 없는 것이다.

현재 경북 동해안은 국도 7호선이 유일하다. 내륙의 섬이란 말을 들을 정도다. 동해중부선의 복선전철화는 부족한 동해안 일대의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효과도 있다. 이 지사가 동해중부선의 복선전철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는 것도 모두 이런 이유일 거라 짐작이 간다.

이제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를 관철시킬 정부 설득에 총력을 쏟아야 한다. 특히 지역의 정치인은 대승적 차원에서 지역 이익 반영에 노력해야 한다. 경북도지사 혼자 이를 감당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지역의 국회의원들이 합심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한다. 국제공항이나 도로망 등 사회간접자본 투지는 그 지역 미래와 직결된 투자다. 지역발전이라는 측면서 해결의 방안을 찾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