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덴마크 총리와 정상회담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일 아셈(ASEM) 참석 등 7박 9일 일정의 유럽순방을 마친 뒤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비핵화 프로세스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차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 참석차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크리스티안보르궁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이미 생산해 보유하는 핵물질과 장거리 미사일을 다 폐기해야 완성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목적은 경제적 제재에서 벗어나 경제발전에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는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가 이뤄져 국제사회가 북한 경제발전을 돕는 단계가 되면 북한의 녹색성장을 돕는 게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녹색성장을 돕는 방안으로 서울과 평양 간 지자체 간 교류를 통해 북한 대동강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등을 예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도 순탄치 않을 수 있으나 북한의 비핵화가 평화적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게 덴마크와 EU(유럽연합)가 적극적으로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덴마크가 과거 한국전쟁 때 병원선을 보내 많은 부상 군인과 민간인을 치료해준 데 고마움을 잊지 않고 있다”면서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가 발전했지만, 양국은 공유하는 가치가 많아 관계가 더 발전할 잠재력이 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라스무센 총리는 세계적 수준의 정보통신기술 및 상용화 능력을 보유한 한국과 재생에너지·제약 등 고부가가치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덴마크가 4차 산업혁명을 함께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동반자라고 평가하고, 양국 간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과학기술, 재생에너지·순환경제·녹색성장, 북극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우리는 한국전쟁 당시부터 한반도 상황에 관여했고 저도 여러 해 전 평양을 방문해 북한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안다”며 “북한의 변화를 기대하며 실제 변화가 있다면 돕고 그 노력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돼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이프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끝으로 귀국길에 올라 7박 9일간의 유럽순방 일정을 마무리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