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윤리 문제 구설수 오른
배지숙·이진련 의원
징계 등 처분 요구

개원 100일을 지난 대구시의회의 윤리 문제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18일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진련 시의원에 대한 처분을 요구했다.

지난 6월 지방선거 기간 중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진 배지숙 의장은 최근 경북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가 최종 표절 판정을 내리면서 의장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또 이진련 의원은 선거법 위반 혐의가 발목을 잡고 있다. 대구참여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배지숙 의장이 논문 표절이 확정된 후에 사과문을 내긴 했지만, 그전에는 거짓말로 유권자를 호도했고, 사과문 또한 본인 책임을 진정으로 인정하기보다 물타기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선거법 위반과 허위사실 공표는 그 자체로 사법적 단죄를 받을 문제”라며 “대구에서 한 사람밖에 되지 못하는 비례 대표 시의원은 정치적 상징성이나 청렴의 의무가 더욱 큼에도 이를 위반했다. 이 의원이 그 책임을 무겁게 느낀다면 자진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참여연대는 “배 의원은 의장직을 사퇴하고, 시의히는 윤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해 배지숙, 이진련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며 “이를 계기로 대구시의원들의 윤리 문제 전반을 일제 점검,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구경실련은 지난 17일 성명에서 “대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에 ‘배지숙 의원’의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위반에 대한 심사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대구경실련은 “배지숙 의장의 행보는 부끄럼 없는 행위가 아니라 부끄럼을 모르는 행동”이라면서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과 의혹 제기에 대한 매도, 책임전가는 ‘대구광역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 등에 관한 조례’의 윤리강령, 윤리실천규범 위반으로 윤리심사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