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사)한국예총 경상북도연합회가 주최하고, 8개 도 협회가 주관하는 경북예술제가 5일부터 11일까지 경북의 중심이자 충효의 고장인 예천군 문화회관에서 열린다.

경북예술제는 40여년 역사를 지닌 경북의 대표적 문화행사로 한국예총 경상북도연합회가 주관하고 경북도와 예천군이 후원한다. 경북예술인들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키고 지역예술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5일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11일까지 경북미협전과 2018 경북문인 글과 그림전, 경북사협회원전 등 전시행사가 예천군문화회관과 예천군청 전시실 그리고 예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다.

경북무용페스티벌, 연극 공연, 경북국악인 한마당, 경북 팝스연주회, 경북음악제도 다채로운 예술세계를 보여줄 예정이다.

한편 한국예총 경상북도연합회에서는 경북예술 발전에 뚜렷한 공적을 쌓은 예술인이나 예술단체에 매년 경북예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 8월 25일에 열린 경북예술상 심사위원회에서는 2018년도 제19회 경북예술상 수상자를 결정했다.

대상에는 조용진(사진)이 선정되었으며, 예술상에는 한관식(문학), 심기석(사진), 이창호(미술)가 선정됐다.

또한 국내외에서 예술 발전에 공적이 현저한 예술인에게 시상되는 특별상에는 장찬주(영화)가 선정됐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