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비대위원장 제안에
이 민주당 대표 거절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에게 어느 쪽이 제시하는 경제정책과 성장모델이 옳은지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이 전날 소득주도성장의 대안으로 “국민과 시장들이 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며 내놓은 국민성장론과 관련, 민주당이 “대기업중심의 투자 만능론”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반격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우리당이 이런 문제를 놓고 내부적·외부적으로 토론을 할 것입니다만, 청와대나 민주당 대표나 그쪽 정책팀이 토론을 하자고 하면 언제든 응할 자신이 있고 토론을 제의하고 싶은 마음도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어제 성장모델과 성장담론을 얘기하고 나니까 민주당에서 이해하기 힘든 논평이 나왔다”며 “왜 대기업 위주라는 말이 나오는지, 그리고 밑에서부터 우리 국민들이 다 우리 경제를 살리자는 건데 거기에 낙수 효과 얘기가 왜 나오는지(이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부분을 가지고 정말로 한국의 경제와 경제 성장을 위해 어느 쪽이 더 옳은지 토론할 이유가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 정부가 얘기하는 것처럼 규제·감독·지도·교육·보호를 받아야 하는 국민인지, 아니면 정말로 대단한 역량을 가진 국민이라 열심히 뛰게 하고 뛰는 환경을 만들면 스스로 자정 능력을 키우고 자율적인 질서를 키울 위대한 역량이 있는 국민인지, 어느 쪽이 옳은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소득주도성장이 옳은지 아니면 저희가 말하는 국민 역량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민을 뛰게 하는 게 옳은지 토론하자는 것”이라며 “‘대기업 위주다’, ‘낙수 효과를 노린다’는 아주 전형적인, 우리당의 경제정책을 신자유주의적인 데다가 가져다 몰아붙이는 부분에 대해 강력한 이의를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성장론의 실체가 무엇인지 자세히 못 들어봤지만, 진실성이 좀 있으면 좋겠다”며 “출산주도성장 같은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하고는 토론의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토론도 어느 정도 격이 맞아야지”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