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중철 경북도 국제관계대사

“오는 11월 포항에서 열리는 한·러 지방정부간 협력포럼은 경상북도가 북방경제 협력의 주도권을 대내외적으로 표명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주중철(53·사진) 경북도 국제관계대사는 한국과 러시아 지방정부 간 협력포럼이 현재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 정책과 맞물려 경북도가 유라시아 이니시티브를 확보하는 데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오는 11월 7일부터 3일간 포항에서 열리는 한·러 지방정부 협력포럼은 ‘북방과 동방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경북도가 주관하고 포항시가 주최한다. 부제는 ‘한국과 러시아를 잇는 지방정부의 역할과 도전’이다.

우리나라 17개 광역시도지사를 비롯 러시아 9개 단체장 등 26개 광역단체장이 함께 만나 향후 발전계획이 담긴 ‘포항선언’도 만들 예정이다.


11월 7일 포항서 열리는
한·러 지방정부 협력 포럼
‘북방과 동방의 만남’ 주제 개최
道, 환동해 중심축 성장 기회

주중철 국제관계대사는 경북도의 큰 행사인 만큼 지난달 러시아 연해주를 방문하는 등 행사 성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 개최에 합의했다.

한국과 러시아 지방정부간 경제, 통상,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교류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첫 번째 개최지로 포항시가 선정됐다.

주 국제관계대사는 “양국이 이 지방협력포럼 개최에 합의한 것은 우리정부의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러시아는 러시아 극동지역개발의 일환으로 개최해 온 ‘동방경제포럼’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이 포럼이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경제교류의 물꼬를 트고 북방 경제 획득의 절호의 기회를 마련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 극동 9개 자치주는 연해주, 하바롭스크주, 아무르주, 사할린주, 캄차카주, 사하공화국, 마가단주, 추코트 자치주, 유대인 자치주 등으로 면적이 615만㎢에 이른다. 러시아 전체면적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한반도 면적의 약 28배에 달하는 광할한 지역이지만 인구는 646만여 명에 불과한 등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다. 각종 지하자원이 풍부하면서 유럽으로 가는 시베리아 철도의 출발지, 자원과 물류의 중심지역으로서 경제적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경북도는 ‘환동해 시대’를 선도할 지역으로 러시아 극동지역의 최대 물류도시인 블라디보스톡과 포항 영일만항을 잇는 물류 기반도 잘 구비돼 있는 만큼, 포럼 개최를 통해 미래 한·러 지방협력의 한국측 중심지역이 경상북도가 될 것이란 것을 인식시킬 예정이다.

주중철 국제관계 대사는 “경북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앞으로 중국의 동북3성과 북한도 포함한 ‘북방경제교류’를 활성화시키는 계기로 삼아 경북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한 축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