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기 내각을 위한 5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국민들은 이번 중폭 개각이 단지 ‘국면전환용’에 그치지 않기를 바란다. 집권 2년차에 꽉 막히고 꼬인 일들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잘못 가고 있다는 시그널이 명백한 정책에 대한 진솔한 분석과 전환이 절실하다. 국민들이 진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길이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필요한지를 따져보고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책들을 활짝 펼쳐주기를 당부한다.

교육·국방·산업통상자원·고용노동·여성가족부 등 그 동안 논란이 많았던 부처를 중심으로 장관들이 바뀐다.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이 남아있긴 하지만, 이번 개각이 문재인정부의 무리수로 지적되고 있는 각종 정책의 보완과 방향수정의 계기를 마련하게 될 지 주목된다.

전임 교육부 수장은 2022년 대입제도를 비롯한 교육정책을 놓고 ‘결정 장애’ 아니냐는 비아냥을 들을만큼 내내 시끄러웠다.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방부장관의 잇따른 구설수는 뼈아픈 대목이었을 것이다. 국민들의 안보불안을 깔끔하게 잠재울 수 있는 든든한 국방정책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는 한반도 평화문제를 뒷받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발목을 할퀴어 잡고 있는 섣부른 탈(脫)원전 정책의 궤도수정도 중차대한 과제다. 탈원전 선언을 통해서 일어난 국가적 손실이 눈앞에 켜켜이 쌓여가는 게 현실이다. 도대체 탈원전 정책으로 우리 국민들이 무슨 실익을 얻고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내놓으라고 외쳐대는 목소리가 갈수록 성성하다.

‘일자리정부’를 자처하고 나선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은 최대의 시련을 맞고 있다. 세계 경제학 사전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별난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정부는 이제 변명의 여지가 없도록 급박한 지경에 다다랐다. 잘 안 되는 일마다 ‘전 정부 탓’만 하고 넘어갈 수 있는 시간도 다 지나갔다. 최저임금 폭등의 유탄을 맞아 울고 있는 영세소상공업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청년들을 혹독한 실업의 고통에서 해방시켜줄 시원한 정책들이 절박하다.

개각을 전후하여 문 대통령은 오히려 ‘소득주도성장’이라는 깃발을 더욱 힘차게 흔들고 있다. 청와대 참모들과 여당 지도부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이 같은 흐름은 “그러려면 개각은 왜 하는가?”하는 자연스러운 의문을 떠오르게 한다. 많은 국민들은 정부가 더 이상 명분에 급급하지 말고 실용주의적인 통치에 충실해주기를 갈망한다. 이번 개각이 현실을 충실히 담아낸 정책 대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일부 지지층에 발목 잡혀서 어설프기 짝이 없는 ‘탁상공론’에 마냥 휘둘려서는 될 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