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 구성 관련
의견 제시하지 않기로

▲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당 초선의원 모임에서 참석자들이 참석한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초선의원들은 19일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많이 도와주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초선모임 간사인 이양수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대위원장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 초선들이 힘을 실어주고 많이 도와주자는 이야기들이 주로 나왔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새로운 인물들을 위원장이 모셔왔으면 좋겠다. 신선하고 새로운 인물, 스펙트럼도 넓고 힘차고 젊은, 이런 쪽으로 (인재 영입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몇분이 말씀했다”며 “단 한분도 위원장이 일을 못하게 힘을 빼자는 이야기는 못했고, 초선의원들이 앞장서서 위원장이 일을 잘 하도록 도와드리자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고 밝혔다.

비대위에 현역 의원을 참여시키기 어렵다면 자문위원 그룹을 만들어 의원들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의원은 “외부에서 비대위원들을 전부 모셔온다면 (현역 의원들로 구성된) 자문위원 그룹이라도 만들어 비대위원들과 소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초선의원들이 당협위원장직을 위원장에게 맡기는 건 어떻냐는 의견까지 나왔다”며 “동의한 분도, 그것까지는 아니라는 분도 계셨는데 다수가‘내려놓으라면 내려놓겠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초선 의원들은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의원은 “비대위원 구성과 관련해선 위원장의 권한사항이라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해서 의견 없는 걸로 (정리됐다)”며 “이념 재정립이 중요하다. 따뜻하고 공정한, 능력있는 보수와 같은 이념 재정립과 시장을 살리는 정치집단으로서의 가치를 정리해 달라는 내용이 많이 나왔다”고도 했다.

이날 초선의원 모임은 이 의원을 포함한 의원 19명이 참석해 의원 과반을 넘기지 못했다. 이 때문에 이 의원은 초선의원 전체의 의견이라고 볼 수 없다고 전제하면서 이날 모임에서 오간 이야기를 정리했다. 이에 따라 초선 의원들은 의원총회나 본회의가 열리는 날 다시 모임을 가진 뒤 이날 나온 의견을 재논의할 계획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