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등 시민단체
시의회에 강력 건의

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대구지역 시민단체는 9일 “대구시의회에 ‘대구관광뷰로 사태’와 행정안전부 감사결과에 따른 대구시의 조치 등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대구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가 있으면, 본회의의 의결을 거쳐 실시할 수 있다.

시민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대구관광뷰로 사태’에 관한한 대구시의회는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의회의 기능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면서 “대구시의회의 ‘대구관광뷰로 사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는 ‘시정농단’ 사태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시정농단’을 방조한 제7대 대구시의회의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구시의회의 무기력한 태도 △위탁동의안 조차 제출하지 못한 제7대 대구시의회 등을 비난했다.

시민단체는 “‘대구관광뷰로 사태’는 대구시가 시의회의 권한을 침해하고 위법·부당한 처분을 강행한 ‘시정농단’의 결과로 담당자의 착오나 실수에서 비롯되는 일반적인 위법, 부당한 처분과는 성격이 전혀 다른 사안”이라면서 “대구시의회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새로운 의회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한다는 의미에서 ‘대구관광뷰로 시정농단 사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