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흥해 곡강천 일원서
제8회 의병의 날 기념식
포항시, 보훈단체장 초청
간담회 열고 노고 치하
자유총연맹 울진군지회는
‘6·25 전쟁 음식체험’ 행사

▲ 제8회 의병의 날 기념식 및 포항의병체험 행사가 24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천 일원에서 개최됐다. /포항시 제공

6·25 한국전쟁과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지난 주말 경북 곳곳에서 호국 정신을 기리는 행사가 열렸다.

우선 포항 흥해 출신으로 산남의진 3대 최세윤 의병대장을 비롯해 경북 동해안 의병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되새기는 제8회 의병의 날 기념식 및 포항의병체험 행사가 24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천 일원에서 개최됐다.

사단법인 ‘최세윤 의병대장 기념사업회’(회장 배용일 포항문화원장)와 흥해향토청년회가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광복회경북지부 포항시지회 관계자와 내빈,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최세윤 의병대장과 그 부대원들의 숭고한 구국정신을 되새기고 활약상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학생은 물론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세대들에게 나라 사랑의 참의미가 무엇인지 일깨워 주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취타대를 필두로 의병 복장을 한 학생들이 긴 행렬을 이뤄 흥해로터리에서 본행사장인 곡강천 생태공원까지 시가행진을 벌여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또한 의병의 날 기념식에 이어 의병체험 행사로 의병이름 찾기 ‘도전골든벨’, 활쏘기, 전래놀이, 말타기, 댄스공연 등이 다채롭게 펼쳐져 학생과 가족단위 참여자들에 이색적인 체험기회를 제공했다.

박이득 (사)최세윤 의병대장 기념사업회 실무부회장은 대회사에서 “구한말 나라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을 때 최세윤 대장을 비롯한 의병들은 자신과 가족의 안위보다는 조선이라는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다”며 “일본의 독도 망언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 고취 등 진정한 극일(克日)을 위해서도 앞으로 이 행사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시는 또 지난 22일 지역 보훈단체장을 초청해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위로·격려하는 ‘보훈단체장 초청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데 대해 보훈단체장들에게 감사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보훈이 곧 애국이라는 생각으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예우하는 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오늘 보훈단체장 간담회를 통한 애로사항을 호국도시 포항시정에 적극 반영해 국가를 위한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영원히 기리겠다”고 말했다.

21일에도 한국자유총연맹 포항시지회(회장 김광석)가 영일대해수욕장 바다시청 앞에서 ‘6·25 전쟁음식 체험전 및 안보 사진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6·25 전쟁음식 보리주먹밥, 감자, 보리떡, 강냉이죽 시식 체험과 안보관련 사진이 전시됐다. 전쟁음식을 시식에 참여한 박도형(16) 학생은 “음식과 사진을 접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해 주신 분들과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나라가 있다는 생각에 다시 한 번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자유총연맹 울진군지회도 6·25 전쟁 발발 제68주년을 맞아 최근 울진군청 동편 도로변에서 전쟁의 참담함을 알리고 안보의식을 높이기 위한 ‘6·25 전쟁 상기 음식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장에는 전찬걸 민선 7기 울진군수 당선인과 배성길 울진군 부군수, 지역 안보 관련 단체장 등이 참석해 행사 관계자들을 격려했으며, 군민 1천여명이 참가해 전쟁 당시 음식인 보리주먹밥, 보리건빵, 보리개떡 등의 음식을 맛보며 어려웠던 시절을 상기했다.

박원규 지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전쟁의 아픔과 선열들의 호국정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헌석·이바름기자

    주헌석·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