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에서 강조

▲ 김호철 대구고검장, 박윤해 대구지검장
김호철 신임 대구고검장과 박윤해 신임 대구지검장이 국민 인권 보호를 한 목소리로 강조하고 나섰다.

김호철 대구고검장은 지난 22일 취임사를 통해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 “검사가 수사 지휘나 송치 사건 검토 과정에서 수사를 통제하는 것은 국민의 인권 침해를 보호하는 핵심적 장치”라며 “이것이 형사법으로 입법된 이유도 국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인 만큼 제도 개선에 있어서도 인권 보호가 최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헌법 가치를 지키고 법질서를 확립하는 것은 검찰 본연의 기본적 사명”이라면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검찰의 제1 사명이라 할 수 있는 인권보호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로 국민 인권을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사 업무에서 불가피하게 국민 인권을 침해하는 측면을 최소화하려는 절제의 미덕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윤해 대구지검장도 같은 날 취임사에서 “검찰이 인권의 마지막 보루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격조 높고 절제된 수사로 검찰권을 적정하게 행사해야 한다”며 “국민이 검찰에 높은 공정성과 청렴성 기대하는 만큼 검찰 내부 비리에 깊은 실망과 불신을 느끼며 추상같은 자세로 부적절한 언동을 자제해 물의를 빚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연하고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는 자세가 국민의 검찰 불신과 불만을 해소하는 첩경”이라며 “검찰은 현재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은 급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어 국민의 기대와 관심에 미치지 못한 현실을 직시하고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본연 업무에 최선을 다해 부정 부패사범과 민생침해 범죄에 엄정하게 대응하고 법질서를 확보해 검찰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수사 과정에서 한 치의 의문이 생기지 않도록 적법한 절차를 지키고 인권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지검장은 “청렴하고 겸손한 자세로 사건 관계인의 말에 경청하고 약자의 편에서 아픈 사정을 보듬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