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7시 대잠홀에서
괴테 ‘파우스트’ 재해석 작품
연극 ‘메피스토’ 상영
전석 무료 중학생 이상 관람

▲ 독일 대문호 괴테의 희곡 ‘파우스트’를 새롭게 재해석한 연극 ‘메피스토’의 한 장면. /포항문화재단 제공
(재)포항문화재단은 오는 28일 오후 2시, 7시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영상화 사업인 ‘삭온스크린(SAC on Screen)’의 연극 ‘메피스토’를 상영한다.

이번에 상영되는 연극 ‘메피스토’는 독일 대문호 괴테의 희곡인 ‘파우스트’를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원작의 기본 틀은 유지하지만, 이야기의 진행 관점을 ‘파우스트’에서 메피스토(메피스토펠레스)로 옮겨 전개한다.

‘파우스트’는 괴테가 60여 년에 걸쳐 완성한 필생의 대작이자 고전의 진수로 평가받는다. 학문적인 탐구와 삶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신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믿었지만, 결국 그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회의에 빠지는 노학자 파우스트와 그에게 쾌락의 삶을 선사하는 대신 영혼을 넘겨받기로 한 유혹의 아이콘 메피스토(메피스토펠레스)의 이야기를 통해 ‘선과 악’, ‘구원과 타락’ 속에서 방황하는 인간의 삶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작품이다.

연극 ‘메피스토’는 원작 ‘파우스트’의 굵은 선을 유지하되 이야기의 진행 관점을 ‘파우스트’에서 ‘메피스토’로 옮김으로써 선과 진리, 지혜를 추구하던 인물인 파우스트가 메피스토를 통해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악’을 만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지혜와 진리를 추구하는 대학자 파우스트의 간절한 마음속에 파고든 악마 메피스토. 그는 세상 누구보다 파우스트가 가진 욕망과 약점을 잘 알기에 치명적인 유혹으로 거래를 성사시킨 후 파우스트를 타락의 길로 안내한다. 만족 없는 인생 앞에서 고장난 브레이크를 단 채 내달리는 현대인의 모습도 어쩌면 인생에 대한 해답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파우스트 박사와 닮지 않았을까. 메피스토가 파우스트에게 제안했던 것처럼 만약 우리에게 누군가가 나타나 우리의 ‘내면에 감춰진 욕망’을 파고들어 은밀한 유혹을 제안한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것인가.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삶의 의미에 대한 확신이 없는 현대인에게 연극 ‘메피스토’가 그 선택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평생에 걸쳐 우주의 지배원리를 탐구하며 세상의 진리를 알기 위해 고뇌하던 늙은 파우스트 박사(정동환)는 지식과 지혜에 한계를 느끼고 그 무기력함에 세상을 등지려 한다. 이때,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전미도)가 나타나 파우스트에게 그의 영혼을 담보로 그가 알고자 하는 완성된 세계를 보여주겠다고 약속하고 피의 계약을 권한다. 지식에 대한 욕망과 완벽한 세계에 대한 욕구에 목말랐던 파우스트 박사는 악마의 계약서에 사인을 한다.

메피스토에 의해 젊음을 되찾은 파우스트는 소녀 그레첸(이진희)과의 고귀한 사랑을 시작하지만 메피스토의 유혹에 넘어가 도덕적 마비에 빠지고 그레첸을 돌이킬 수 없는 비극으로 몰아넣는다.

예술의전당 공연 영상화사업 ‘삭온스크린’은 예술의 전당 우수 예술 콘텐츠를 대형 스크린을 통해 온 국민이 함께 보고 즐기는 프로젝트다. 각 공연마다 아티스트의 생생한 표정과 몸짓을 완벽히 담아 문화예술의 또 다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우수 공연 및 전시 콘텐츠를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까지 보급해 문화 격차 해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의 예술 감상 교육 확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항문화재단 대잠홀 ‘영상으로 만나는 예술의 전당 우수공연’ 관람료는 전석 무료이며 중학생 이상 관람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공연 영상 관람 문의는 054-289-7932로 하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