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일곱 번째 맞는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13일 일제히 실시되지만 국민의 투표율이 얼마나 될지가 관심거리다. 8∼9일 이틀간 실시된 사전투표에서 전국 평균 20.14%의 투표율을 보여 역대 지방선거 사전투표율로서는 최고를 기록했으나 투표율에 대한 해석은 제각각이다.

선관위 집계에 따르면 대구는 16.43%로 전국 평균치에도 못 미쳤고 경북은 27.25%로 전국 평균치를 넘어섰다. 특히 대구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꼴찌를 기록해 경북과 대조를 보였다. 대구는 8개 구군별로 봐도 20%를 넘긴 곳은 한군데도 없다. 서구, 남구, 북구, 달서구 등 4곳은 15% 대에 머물렀다. 대구의 투표율이 낮은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지난 네 차례 지방선거에서 모두 전국 평균 투표율에 미달했던 곳이 대구다.

이유야 많겠지만 정치에 대한 냉소와 무관심 등이 원인이라 해도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잘못이다. 꼭 대구만의 문제도 아니다. 투표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이 가지는 유권자의 유일한 권리다. 역대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의 투표율은 제1회(1995년) 때 68.4% 투표율을 보인 이후 단 한번도 60%를 넘긴 적이 없다. 3회 때인 2002년에는 48.9%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방선거가 지방선거답지 못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실은 사전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만큼은 대구에서도 투표율이 올라갈 것으로 보는 전망이 많았다. 거센 변화의 바람이 TK지역에서 일어나 과거와는 다른 선거 붐이 일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번 지방선거는 선거를 앞두고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과 같은 초대형 이슈가 등장해 지방선거로서 이슈화가 제대로 살아나지 못한 것도 큰 이유다. 이유야 어쨌든 지방선거는 우리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유권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보다 지방선거의 결과가 주민들 일상에 주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지방선거가 지역의 정책선거가 되도록 여건을 만들지 못한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도 크다. 책임도 물어야겠지만 우선 지금이라도 지방선거의 의미를 되살려 올바른 우리지역 일꾼을 뽑는데 유권자가 앞장서야 한다.

유권자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내 고장 일꾼을 선택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지방선거는 후보의 도덕성, 능력 등도 살펴보고 그들이 내놓은 정책공약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해야 한다. 민주정치는 선거를 통해 발전한다.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주민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지방도 함께 잘사는 지역 균형발전의 문제도 지방선거를 통해서 이뤄가야 한다. 민주국가에서 투표는 유권자의 신성한 권리이며 동시에 의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