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TK(대구·경북)지역의 접전지에서 흑색선전을 비롯한 네거티브 선거전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정책대결이 실종된 이번 지방선거에 임하는 유권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치권의 행태를 탓할 시간은 이미 지났다. 유권자들이 평정심을 지키고 후보들을 냉정하게 평가하여 지방선거의 의미와 중심을 지킬 수밖에 없어 보인다. 풀뿌리 민주주의 축제로 일컬어져 온 지방선거가 본모습을 잃고 있다.

특히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TK지역 접전지역의 경우 상대후보를 겨냥한 무차별 폭로전이 벌어지면서 네거티브 선거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비방전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선거행태는 유권자들의 표심을 흐리게 할 뿐만 아니라 후보들 간의 고소고발이 잇따르면서 재보궐 선거 등 심각한 선거 후유증마저 우려된다.

봉화군수 선거에서는 돈봉투 사건이 법정공방으로 비화됐다. 봉화경찰서는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의 지지를 부탁하며 돈봉투를 건넨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A후보의 선거운동원 B씨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B씨의 집과 사무실, 차 등을 압수수색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이 중간 수사발표 등을 하지 않는 가운데, 후보들 간에 네거티브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영양군수 선거도 비방전으로 시끄럽다. 민주당 경북도당은 영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호별방문과 금품살포, 식사제공 등 불법 부정선거 의심사건을 영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해, 선관위가 조사에 나섰다. C후보 측은 D후보를 지목하고 있고, D후보는 이를 부인하며 “악의적 선거운동”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비난성명, 고소고발도 난무한다. 안동시장 선거에서 무소속 권영세 후보 측이 매체를 통해 ‘안동시 부채 완전 청산’이라고 선전하자, 한국당 권기창 후보는 허위라며 경찰에 고발했다. 또 청도군수 선거에 나선 한 후보 측도 불리한 기사를 썼다며 언론매체 관계자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선관위에 고소했다. 경주시장 선거에서는 무소속 최양식 후보가 한국당 주낙영 후보의 금권선거 논란과 관련해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삭발했고, 이에 주 후보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중앙정치 이슈가 판을 치면서 정책선거는 실종되고, 서로 상대방을 물어뜯는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돼버린 지방선거가 안타깝다. 뻘밭에서 지역살림을 맡길 인재를 찾아내야 하는 유권자들은 이래저래 고달프게 됐다.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해야 하는 형편에 빠졌지만, 유권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주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좀 더 살피고 집중해 좋은 일꾼을 가려내기 위해 애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