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유난히 날씨가 변덕을 부렸다. 지난 겨울의 강력한 한파에 이어 개화기에는 꽃샘추위로 농작물이 피해를 보아 경북도가 정밀조사에 나섰다.

5월 들어서는 농작물 생육에 좋지 않은 잦은 비와 아침저녁의 이상저온 현상이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우박을 동반한 비까지 내려 농심을 애타게 했다. 또 이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경북지역 농민들은 변덕스런 날씨로 인해 농작물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고 어려움을 호소한다.

경북도는 지난 4월 초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바람에 경주, 김천 등 11개 시군에 1천91ha 농작물에서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과, 복숭아, 배 등 과수가 826ha, 감자, 참외 등 밭작물이 265ha로 이곳에서는 꽃잎이 말라 죽거나 시드는 현상이 나타났다.

지난달 23일부터는 사과 주산지를 중심으로 열매가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안동, 봉화, 문경, 예천지역 과수원에선 열매가 노랗게 변하거나 일찍 떨어지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는 것. 또 29·30일 소나기를 동반한 우박으로 10개 시군 392ha 농작물에서 피해가 났다. 사과, 복숭아, 자두, 배 등 과수 열매와 깻잎, 고추, 양파 등 채소류에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북도는 최근 도내 농가에서 발생한 피해가 기상여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난 것이라 했다. 개화기간의 저온, 서리, 봄철 잦은 비, 일조량 부족 등이 주된 원인으로 꼽혔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대표적 고추 주산지인 안동 등 경북 북부지방에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일명 칼라병)가 발생해 농민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 병은 전염성이 강하고 심하면 작물이 고사하는 치명적인 병이다. 원래 서해안 지역 중심으로 발생해 경북내륙과 동해안지역은 비교적 안전지대로 여겼으나 작년부터 안동, 봉화, 예천, 의성 등지에서 발병이 확인되고 있다.

경북도는 저온현상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정밀조사를 당초 5월 말까지 하기로 했다가 농작물의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20일 연장했다. 도는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서는 재해복구비 기준으로 농약대, 대파대를 지원하며 피해율이 50%를 넘는 농가에 대해서는 생계비, 학자금, 영농자금 상환 연기 등의 지원도 할 예정이다. 경북도 관계자도 “피해농가가 복구비 지원 대상에서 빠지지 않도록 조사를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농가의 피해보상도 중요하지만 농작물의 2차 피해가 더 이상 번지지 않도록 하는 대책마련이 더 다급하다. 전문가들은 기온변화에 따른 농작물 피해 속에 과수 화상병과 자두곰보병도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고 있다. 바이러스나 진딧물 등 각종 전염매개체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사후보상보다는 사전예방 조치로 농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