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국비 5억원 확보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체감 ‘스마트시티’ 탄력

대구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 빅데이터 허브 사업’에서 시범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대구시는 5억원의 국비를 교부받게 됐다.

‘지역 빅데이터 허브 사업’은 6개월 동안 진행되며, △데이터 발굴 △수집 △관리 △연계 △개방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이동형 IoT센싱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 환경 분석 △디지털 시정 상황판 구현을 위한 데이터셋 마련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수요 시범 서비스를 발굴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11개 시·도의 사업계획을 공모 받아 6개 시·도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 5월 발표평가를 통해 대구를 포함한 2개 지역을 최종 시범 지자체로 선정했다.

대구시는 이번 선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빅데이터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으며 향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및 4차산업 선도도시로 전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대구시 관계자는 “산하기관 구·군, 공사·공단 및 민간기관과 데이터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과학적·객관적인 데이터 기반의 행정선진화를 꾀하고 데이터와 플랫폼 개방을 통해 시민이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본 사업을 계기로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산업진흥원 등 지역의 데이터 인프라 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데이터가 물처럼 흘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대구시가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는 4차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