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부터 통일부와 협의
청사 이전은 시민이 결정
권영진 시장

“남북교류가 본궤도에 오르면 개성시와 자매결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진<사진> 시장은 이날 시청 기자실을 찾아 “2년 전부터 개성시와 자매도시결연을 추진하기 위해 통일부와 협의를 해왔다”며 “국채보상운동기념물 공동 발굴 및 연구, 관련 기록물의 추가 유네스코 등재 등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취임 이후 남북평화, 통일시대를 대구시가 주도할 수 있게 준비를 하기 위해 그동안 남북협력기금 50억원을 축적했다”고 덧붙였다.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그는 “북한 최고지도자가 우리 땅을 밟은 것,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논의한 것은 좋은 것이고 잘한 일이다”며 “다만 비핵화 문제는 합의와 선언으로 해결되는 게 아니다”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이미 수차례 합의했으나 실천이 되지않아 불신과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며 “비핵화 합의는 평화로 받아들이고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는 것은 앞으로 남북관계에 도움이 안되는 만큼 차분하고 냉철하게 풀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청사 건립 및 이전에 대해서는 “대구시청 건립 및 이전 문제는 시민이 결정할 문제이지 기재부가 관여하겠다는 것은 오만방자한 발상이다. 일부 국회의원도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해 기획재정부가 각서를 요구하도록 하는 등 방해하는 것도 잘못된 일”이라며 “시청사 건립 및 이전 문제는 재선 이후 공론화를 거쳐 시민적 결정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올해 ‘도청 이전터 문화 행정 경제 복합공간 조성’ 명목으로 내년 정부예산에 부지 매입비 1천억원을 요구할 계획이지만 기재부가 ‘도청이전터 대구시청 청사 이전 포기’를 요구하며 조건부 수시배정예산으로 묶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