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공방 - 포항문화예술창작지구 ‘ 꿈틀로’ 탐방 <8> 조영미 ‘흙장난’ 대표

▲ 조영미 흙장난 대표.

이른 아침 꿈틀로에 들어서면 경쾌한 음악소리가 들린다. 화사한 아침햇살 사이로 흐르는 음악은 행인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발걸음을 가볍게 해준다. 음악은 한 작업실에서 흘러나온다. 도예작업실 흙장난이 그곳이다.

흙장난 대표 조영미 작가는 2012년 꿈틀로에 자리를 잡았다. 6년째 이곳에 머무르고 있으니 꿈틀로의 터줏대감이라 할만하다.

“꿈틀로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이 거리에 행인보다 고양이가 더 많았을 겁니다. 해가 지고 나면 을씨년스럽기 그지없었지요. 꿈틀로가 조성되면서 행인도 늘어나고 활기가 생겨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어르신·시각장애인·어린이 등
소외된 지역 이웃들 찾아가
재능나눔 봉사활동도

꿈틀로의 어제와 오늘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조 작가는 문화예술이 쇠퇴한 원도심을 살리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꿈틀로 사업을 통해 실감하게 됐다고 한다.

조 작가는 어릴 적 마음이 허전할 때면 집 근처 바닷가에서 흙장난을 하며 놀았다. 그때마다 자연의 품속에서 허전한 마음을 달래고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있었다. 중학교 시절 다양한 흙을 접하면서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이 흙을 다루는 도예가라는 걸 깨달았고 대학에서 도예를 전공하게 됐다. 대학 졸업 후 다양한 사회 경험을 하며 분주하게 살다가 2007년 도예작업실을 열었고, 작업실 명칭을 흙장난이라 했다. 아름다웠던 추억 속 풍경을 다시 불러낸 것이다.

작업실 분위기도 작품도 결국 작가의 분신이다. 흙장난의 분위기도 작품의 향기도 소박하고 자연스럽다. 작업실에 아기자기하게 진열돼 있는 머그, 커피잔 세트, 도자기 소품 등등 억지스러운 데가 없다. 작가가 여기저기서 구해 놓은 구형 오디오세트나 책들도 도예작품과 궁합이 잘 맞다. 이런 자연스러운 분위기 때문에 동료작가들도 흙장난을 자주 찾는다.

작가는 노인전문요양원, 호스피스병원, 시각장애인연합회, 선린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도예 강의를 한다. 그리고 여러 계층의 수강생들과 도예 수업을 하고 있다.

 

▲ 조영미 흙장난 대표의 작품.
▲ 조영미 흙장난 대표의 작품.

“단순히 작품 제작에만 머무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작품 제작 과정을 통해 마음을 열고 진심어린 소통을 하면서 마음속 상처를 흙의 자연스러움으로 치유해 줄 수 있는 도예가가 되고 싶습니다.”

흙은 가장 자연적인 요소이다. 흙을 만지며 흙과 함께 호흡하게 되면 어느새 자연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조 작가가 소외된 사람들과 더불어 흙을 만지며 흙 속에 새 호흡과 새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을 쉼 없이 하는 것은 그들의 마음속 그늘에 따스한 햇살 한 줌을 나눠주고 싶기 때문이다.

흙장난에는 늘 따듯한 전등이 켜져 있다. 그 전등을 보는 사람은 마음속 전등에 화사한 불이 들어오게 된다. 자연을 닮은 수수한 도예작품, 소외된 사람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고 싶은 작가의 마음을 만나고 싶으면 흙장난에 가볼 일이다.

머그 1만원, 커피잔 세트 3만원, 도자기 소품 4천원.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