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강점기 어류수탈 목적
어업 전진기지화 피해지에
일제 문화 미화·조성 반대`
현재 8천800명 참여
20만명 서명 여부 주목

포항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와 같은 일제(日帝) 문화 조성·복원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이 청원에는 19일 현재 8천800여명이 참여했다.

청원인은 “관광·문화체험 등을 가장해 일제강점기를 미화하고 근본 없는 문화를 조장하는 모습에 청원을 올린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는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사업을 비롯해 군산 근대문화거리사업, 부산 수정동 일본식 가옥 정란각, 인천 조계지 복원사업 등 정부와 지자체가 주도하는 일본 문화 홍보사업이 줄을 잇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사업은 진지한 고찰 없이 적산가옥(일본강점기 때 우리나라에 있던 일본인 집)을 복원·재현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룡포는 일제가 동해안의 풍족한 어류를 수탈하기 위한 어업 전진기지화의 피해지였다는 아픈 역사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청원인은 또 “국권을 침탈당한 아픈 역사를 되새겨도 모자랄 때, 일본인 거리에서 기모노와 유카타를 입고 관광을 즐기는 행태가 가당키는 하냐”며 “혈세를 들여 일제의 추악한 잔재에 불과한 적산가옥을 복원하거나 일본인 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을 반드시 중지시켜 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이 국민청원은 정부와 청와대 관계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20만명의 참여자를 이끌어낼 지 주목을 받고 있다.

포항시민 최민영(42·남구 이동)씨는 “역사적 건물은 보존하는 사업은 중요한 일이고, 민족의 아픈 역사도 공부해야 할 가치가 있다”면서도 “현재 구룡포 근대문화거리사업은 단순히 관광에 치우쳐 있어 친일 논란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고 우려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2011년 3월부터 예산 85억원을 투입해 일본가옥과 음식점, 찻집 등 27동 건물을 복원했다.

당시 시는 구룡포 일본인 거리를 보수·정비해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의 풍족했던 생활상을 보여줌으로써 일제에 의해 착취됐던 우리 삶을 기억하는 산 교육장으로 삼으려 한다고 사업 이유를 밝혔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