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대구콘서트하우스서
제442회 정기연주회 열어

▲ 상임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 피아니스트 마르티나 피랴크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3월, 대구시립교향악단은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으로 새봄을 맞이한다.

코바체프 시리즈 `제442회 정기연주회`인 이번 공연은 오는 16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린다.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인 줄리안 코바체프가 지휘하고, 전반부에는 크로아티아 출신 피아니스트 마르티나 피랴크의 연주로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을, 후반부에는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 신세계로부터`를 들려준다.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은 체코 출신의 작곡가 드보르작이 뉴욕 음악원의 초대원장으로 초청받아 미국에서 3년 가까이 머무는 동안 작곡한 것이다.

이 작품에는 드보르작이 직접 붙인 `신세계로부터`라는 부제가 있는데, 드보르작처럼 당시 유럽인들에게 미국은 낯설고 새로운 나라였다. 일명 `신세계 교향곡`이라고도 불리는 이 교향곡에는 미국의 민요 정신, 광활한 자연과 대도시의 활기찬 모습에서 받은 생생한 느낌과 감동이 선율에 잘 녹아 있다. 또 당김음이나 5음계의 특성 등은 우리 민요와도 닮았다.

총 4악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1893년 5월 완성돼 그 해 12월 뉴욕필하모닉의 연주, 드보르작의 지휘로 초연됐다. `신세계`가 미국을 뜻했기 때문에 미국 현지 관객들의 애국심을 자극해 더욱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제2악장의 잉글리시 호른 연주나 제4악장의 도입부 등 곡의 주요 주제 선율은 영화, 광고, 드라마 등에 배경음악으로 삽입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이날 전반부에는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이 연주된다. 묵직한 피아노 독주로 시작되는 제1악장의 도입부는 `크렘린궁의 종소리`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정도로 매우 인상적이다. 정열과 감미로움 속에 러시아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이어서 제2악장에서는 라흐마니노프의 서정성이 가장 돋보인다. 꿈을 꾸듯 자유로운 형식의 환상곡 분위기 속에 라흐마니노프는 다성 음악의 효과와 천재적인 관현악법을 발휘하고 있다.

끝으로 제3악장에 이르면 경쾌함과 생동감이 넘치고, 현란한 피아노 기교 속에 장쾌하게 전곡을 마친다.

이 곡을 협연할 피아니스트 마르티나 피랴크는 시적인 열정과 뛰어난 기교, 카리스마 넘치는 성격과 매력적인 무대 매너로 전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는 연주자다.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음악대학을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과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를 거쳐 이탈리아 코모 피아노 아카데미 마스터 클래스를 마쳤다.

비오티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2007), 마리아 카날스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2008) 등에 이어 미국 클리블랜드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한 이후 뉴욕 카네기홀,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빈 무지크페라인,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보우,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음악당,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 파리 살 가보우 등 세계무대에서 꾸준히 공연해 오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