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의 학교에서 발생하는 교권침해 사례가 꾸준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대구시교육청이 발표한 최근 4년간 교권침해 사례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4년 264건, 2015년 197건, 2016년 129건, 2017년 110건으로 교권침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결과는 대구교육청의 교원존중 풍토조성 및 교권침해 예방을 위해 다년간 추진한 사업의 성과라는 분석이다.

시교육청은 교권보호 사업 중 예방교육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그 성과로 지난해 12월 말 2017년 교원치유지원사업 예방교육분야에서 교육부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다.

특히 단위학교의 예방교육을 위해 교권보호사례집, 교권보호 홍보자료, 학부모 연수 자료를 제작·보급하고, 학교현장의 미담사례 발굴해 교원에게 인증패를 수여하는 `아름다운 선생님` 사업을 통해 교원 존중 풍토 조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또 `아름다운 선생님` 우수사례를 만화로도 제작해 홍보하고 있다.

이밖에도`에듀힐링센터-휴(休)`센터를 중심으로 `연수형 에듀힐링`, 교원 맞춤형 온라인 심리검사시스템인 `에듀클리닉`, 찾아가는 `에듀힐링프로그램`등을 개설해 교권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은 “교원이 존경받고 사제존중이 바탕이 되는 기본이 튼튼한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교권 침해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 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