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38개 공장·56개 협력사 특별감독 결과

대구고용노동청은 지난달 25일 발생한 가스 질식사고와 관련해 포항제철소와 협력사를 특별감독한 결과 1천400여건에 이르는 문제점이 나와 시정지시 등 행정 명령을 내렸다고 20일 밝혔다.

노동청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9일까지 포항제철소 안에 있는 38개 공장과 56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노동행정, 기계, 전기, 건축, 토목, 화공, 안전, 등 분야에서 특별감독을 실시했다.

급박한 위험이 우려되는 작업은 즉시 중지토록 했고 원·하청 안전보건관리체계, 안전 조치 등도 면밀히 살펴봤다. 그 결과 시정지시(30건), 과태료 부과(298건), 사법조치(407건), 작업중지(10건), 사용중지(25건), 시정명령(660건) 등이 나왔다.

이와 관련, 포스코는 고용부의 특별감독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신속히 개선·보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시설물과 장비를 보다 첨단화·실용화하고, 안전보건공단 등 외부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아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현해 다시는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조속한 시일 내에 조직, 인력, 예산, 시스템 보강 등을 내용으로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포함한 포스코 전사 차원의 `안전보건종합대책`을 마련해 실행할 계획이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