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기술 개발

【상주】 최근 국외반출 승인대상 생물자원인 고란초<사진>를 연중 생산할 수 있는 길이 열려 관심을 끌고 있다.

상주시 도남동에 있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환경부 지정 국외반출 승인대상 생물자원인 고란초를 연중 무균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고란초는 양치식물문 고란초과에 속하며 산지의 저지대 고목이나 그늘진 바위 틈, 절벽의 틈새에 사는 다년생 식물이다.

부여군 고란사 인근에서 처음 발견돼 고란초라 명명됐으며, 예로부터 민간에서 임질 치료용으로 사용했다.

최근 연구에서 잎은 혈액응고방지제 성분인 coumarin이 포함돼 있어, 이번에 출원한 특허기술로 연중 고란초 개체를 생산한다면 산업화 소재 지원 측면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야생고란초의 무균적 포자발아를 통해 전엽체의 유도와 증식 조건을 찾아 올해 1월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특허출원의 주요 내용은 고란초의 포자발아율 증가에 미치는 배양배지와 전엽체 발달을 촉진시키는 최적의 식물호르몬 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앞으로 토양순화, 액체배양 등 추가실험을 수행해 개체이식과 복원에 관한 체계를 마련하고, 결과는 국내 조직배양분야 전문 학술지에 투고할 계획이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