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50·국민 50% 확정
당원 확보 현역 의원 등
상대적으로 느긋한 형편
여론 인지도 변수 겹쳐
주자마다 셈법 복잡 양상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광역·기초단체장 모두 선거인단 구성 비율을 책임당원 50%, 여론조사 50%로 하는 경선룰을 확정하자 경북도지사 후보들의 득실 계산이 복잡해졌다. 후보들은 “당의 방침을 따르겠다”며 표정 관리를 했지만, 경선 구도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세웠다.

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한국당 이철우(김천), 김광림(안동) 의원은 “받아들인다”며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은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책임당원도 인구 비례를 반영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지만 결과적으로 “당 방침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남유진 전 구미시장도 “후보들이 조직적으로 책임당원을 늘릴 수 있는 만큼, 책임당원에게 투표권을 주려면 작년 12월까지로 한정시켜야 한다”고 말한 게 전부였다. 후보군들이 책임당원 확보를 위한 경쟁을 벌일 경우 당비 대납 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책임당원 확보 경쟁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책임당원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국회의원, 전직 기초단체장, 전직 의원들의 몸값이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각 후보들 역시 책임당원을 많이 확보하는 이들을 적극적으로 만나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책임당원 숫자를 보면 한국당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 지역구의 책임당원은 1만명으로 가장 많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최 의원뿐만 아니라 이한성, 장윤석 전 의원 측 사람들도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다음으로 포항 6천명, 안동 5천 500명, 상주·군위·의성·청송 3천여명, 김천 2천800명 등이다. 그 외 지역은 1천~2천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책임당원 50%를 대입할 경우 남 전 시장,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김영석 영천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책임당원을 직접 관리하고 있는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역의원 중에서는 유일하게 박 의원이 손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동남권 지역보다 북부권 지역의 책임당원 수가 많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동남권 바람을 일으키려 했던 박 의원의 구상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반면, 여론조사 50%를 반영했을 시에는 인구비율 가중치를 두는 만큼 인지도 높은 이 의원과 경북지역 제 1도시인 포항에 지역구를 둔 박 의원이 다소 유리하다는 게 지역 정가의 전망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