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6일부터 국민 여론 청취 투어
한국 `대국민 탄핵 반성` 이벤트 검토
국민·바른 “내달 9일 전 합당 마무리”

여야가 6·13 지방선거 모드로 당 체제를 본격 전환하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각종 개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지방선거 승리가 필수적이고, 야당은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고 당의 재건을 위해 지방선거에서 꼭 이겨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민주당 질 수 없는 선거지만 그래도 몸조심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지방선거를 치르는 만큼 이번 선거에서 승리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각종 개혁과제 완수를 위해서도 반드시 승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주 중으로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를 설치해 시·도지사 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에 출마할 후보자의 자격을 심사하고 도덕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특히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인사 배제 7대 원칙을 추가로 반영할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도 오는 16일 인천을 시작으로 다음달 8일까지 전국을 돌며 정부와 여당의 정책을 설명하고 국민 여론을 청취하는 `한 걸음 더, 경청 투어`를 진행한다. 지방선거를 앞둔 바닥민심 훑기에 나선 것이다.

특히 향후 정국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는 점에서 지방선거 승리 목표치를 낮췄다. 야당이 지리멸렬한 모습이고 여권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거듭해 `이번 선거는 질 수 없는 선거`라는 말이 정치권에서 회자되고는 있지만 야권이 전열을 전비하고 여권 견제심리가 살아날 경우 지방선거 판도를 예측할 수 없다는 얘기가 당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민주연구원은 “현재(궐위된 곳을 포함해 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이) 9명인데 9+α로 현상유지 이상의 승리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국당 대국민 탄핵 반성 이벤트로 지방선거 준비

자유한국당은 `대국민 탄핵 반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한 이후 당 차원에서 탄핵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없었다. 특히 지난 대선과 마찬가지로 탄핵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다면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용태 혁신위원장은 “반성으로 출발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신보수주의의 출발은 과거 보수정치의 실패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형식과 시기에 대해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홍준표 대표가 이달 중순까지 전국 권역별로 진행하는 신년하례회 이후 추진될 것이라는 전망이 당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8일부터 시작되는 2주간의 신년하례회 이후 적절한 시점을 고르고 있다”며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진정한 반성의 의미를 담은 행사를 어떻게 치러야 할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도 이 같은 이벤트 추진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 대표는 당초 1회성 정치쇼로 비쳐질까 고민했지만 당에 덧씌워진 탄핵 이미지를 걷어낼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 동의했다는 후문이다.

또 한국당이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과거 집권여당으로서 국정운영의 실패와 탄핵의 책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이유도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등 돌린 보수민심이 아직 돌아오지 않은데다 당 대 당 통합에 나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보수민심 끌어안기에 나서면서 한국당이 이런 특단의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탄핵 여파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면 이번 지방선거도 안 된다는 절박함이 있다. 탄핵 반성 행사는 1기 혁신위에서부터 계속 제기돼 온 것”이라며 “당이 반성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탄핵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현재 한국당에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매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하루빨리 통합을 추진한 뒤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해야 하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출범시키는 등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올인하고 있다. 그러나 전준위 구성을 둘러싼 통합 반대파의 반발이 거센 데다 전당대회 정족수를 채우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에 대한 바른정당과의 견해차가 불거지는 등 통합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양당은 통합 초기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달 9일 시작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에 합당을 마무리짓는다는 방침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