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8년 청년정책
해마다 심사, 최장 3년까지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선봬
청년일자리 정책 60개 추진

경북이 늙어가고 있다. 향후 30년 후 도내 23개 시·군 중 17개 시·군이 인구 감소로 소멸될 것이란 충격적인 연구결과<본보 12월 15일자 보도>가 이를 말해준다. 이는 그동안 정치권이나 행정기관이 SOC사업 등 특정 사업에만 몰두했었지, 지역의 젊은 청년들을 위한 정책은 세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젊은 청년들은 먹고살기 위해 너도나도 대도시로 빠져나갔다.

경북도도 뒤늦게 `청년정책`을 마련했다. 내년부터 청년창업커플에 대한 지원과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7월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관`을 신설했고, 연말에는 `청년기본조례`도 제정했다. 여기에다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연구센터`도 개소했다. 비록 늦었지만 빠르게 `청년정책`에 올인하고 있다. 경북도가 내년부터 선보일 `청년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등 운영

경북도가 추진 중인 청년일자리 정책은 세부적으로 60여개. 이중에서도 2004년부터 시작한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를 비롯해 △경북청년 복지카드 지원 △경북무역전문인력양성 △1사1청년 더 채용 릴레이 운동 △청년고용촉진기업지원 △대학생공공기관직무체험지원 △북부권 청년창업지원센터운영 △시군청년예비창업지원 △경북청년CEO 심화육성지원 △청년CEO 재창업지원사업 등이 있다.

지난 2004년부터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를 통해 운영된 인턴은 6천45명으로 이중 4천528명이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경북도는 내년 50억원을 투입해 1인당 500만원 정도를 고용지원금과 근속장려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써 경북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임금격차 월 191만원(2016년 중소기업위상지표)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12년부터 진행한 청년예비창업지원을 통해 최근 7년간 1천203명이 창업하고, 매출액은 160억원에 이른다. 내년에도 13개 시군 218개 팀에 대해 21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내년에 선보이는 청년 정책은

경북도는 내년 청년커플이 창업하면 1인당 연간 3천만원을 지원한다. 연간 1인당 3천만원씩, 커플당 6천만원씩 해마다 심사를 거쳐 최장 3년 동안 지원한다. 또 청년커플이 자녀를 낳으면 추가 지원도 한다. 청년이 농어촌에 들어와 일자리를 만들고 정착해 출산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이 제도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도시청년이 찾아와 농촌에서 창업하면 3년간 1인당 연간 3천만원씩 지원한다.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도시청년이 농촌에서 창업과 창작활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음악, 미술 등 문화창작과 특산품·지역 자원과 연계한 카페·게스트하우스 등 청년 창업, 스토리텔링 활용 체험 행사운영도 지원한다. 도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2천300명을 목표로 도시청년시골파견제를 추진한다.

◇청년이 주인공 되는 정책마련

도는 이달에 청년 일자리, 복지, 문화 등 종합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청년기본조례`를 제정, 내년부터 시행한다. 이 조례에 청년 권익증진과 청년정책 사업을 위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청년이 정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년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청년정책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청년정책위원회를 운영한다. 또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참여단을 구성하고 청년을 위한 발전기금도 마련한다.

/권기웅기자

    권기웅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