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전략상황실 설치
각 상임위원회에
소규모 위원회 구성
핵심 이슈 신속 대응

▲ 자유한국당 김성태(오른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선출 후 열린 첫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김성태 새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원내지도부를 현장밀착형 조직으로 꾸민다. 원내 전략상황실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각 상임위원회에 소규모 위원회를 구성해 동시다발로 터지는 여러 핵심 이슈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는 구상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내 중심의 강한 야당 역할을 하기 위해 원내전략상황실을 설치해 운영하겠다”며“우선 그 첫 사업으로 사법개혁위원회(가칭)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사법개혁위를 통해 대법원장의 과도한 인사권 남용은 물론 사법개혁에 대한 한국당의 의지를 실천하겠다”며 “한국당은 노동개혁 관련법, 규제프리존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에도 기존 협상 방식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원내전략상황실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주광덕 의원이 맡아 운영할 예정”이라며 “원내부대표단, 정책위원회 등 지도부 구성은 이번 주 안으로 마무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책위원회 역시 현장 이슈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한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된 상황에서 기존 상임위 체제로는 의원들의 전문성을 발휘한 정책개발이나 발 빠른 대응에 한계가 있다”면서 “의원 중심의 정책위원회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공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