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다리 투표 옳지 않아”
地選 때 동시선거 반대
기존 입장 되풀이 강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5일 “앞으로 30년 이상을 내다보고 헌법을 만들어야 옳다. 지방선거에 붙인 곁다리 국민투표는 옳지 않다”고 지방선거와 개헌의 동시 투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 재임 중 개헌하자고 말씀드린다. 개헌 내용은 어차피 여야 합의가 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대표는 이어 `2020년 총선 때 개헌 국민투표도 같이하면 어떠냐`는 질문에 “개헌투표는 선거에 굳이 붙이지 않더라도 국민의 열의가 있다. 현재 대통령제가 제왕적이니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자고 하면 국민들이 동의한다. 그러나 축소된 권한이 국회의원들에게 간다고 하면 국민들이 동의하겠나”라고 반문한 뒤 “지금 국회의원들은 권력을 많이 가지려고 개헌을 서두르는 것밖에 안 된다. 기본권, 헌법 전문, 지방자치, 통일 이후 양원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또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사 청산 문제와 관련해 “국회의원들한테 동료의원을 제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면서 “서청원·최경환 의원 두 분은 자연소멸 절차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친박청산이 당 장악력을 높이려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 당은 2011년도 때처럼 나를 쫓아낼 명분이 없다. 책임당원의 74% 지지를 받아 당 대표에 당선됐다. 인적청산, 조직혁신을 거친 뒤 연말에는 신보수주의를 선언하면서 정책혁신을 하겠다”고 당 개혁일정을 밝혔다.

그는 적폐청산 수사의 칼끝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누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혐의가 있으면 한번 불러서 조사하시라”며 “`망나니 칼춤`을 추는 데 막을 방법이 어딨겠나. 대통령이 할 일이 없어서 사이버 댓글 달라고 지시했겠나. 국가를 흔드는 범죄도 아니고 댓글 몇 개 가지고 전직 대통령을 소환한다는 것을 듣고 기가 막혔다. 수사를 막을 생각도, 방법도 없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 7개월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아직 총체적으로 평가하기는 이르다. 물론 잘못이 있으면 단죄해야 하지만, 도를 넘으면 정권이 오래가지 못한다”면서“지금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 원인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 두고 있다. 감정적으로 전직 대통령과 전전(前前)직 대통령까지 포토라인에 세우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