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우양미술관 소장품전
국내외 유명작가 19명
회화·조각 등 35점 선보여

▲ 데이비드 살르 作

경주 우양미술관이 미국 팝아트의 거장 로버트 라우센버그(1925~2008)를 비롯한 국내외 유명 작가 19명의 작품을 선보이는 `매머드 급`전시를 열고 있다.

내년 9월 30일까지 계속되는 이 전시는 우양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 중 196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풍미한 작가들을 엄선해 선보이는 자리다.

데이비드 살르, 길버트와 조지, 요르그 임멘도르프, 루돌프 스팅겔, 막심 홀로딜린, 메이와 덴키, 알렉산드리아 미틀랸스카야, 존 쳄벌레인, 안젤름 키퍼, 요르그 임멘도르프, 낸 골딘, 딩이,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츠, 세르게이 체빅, 양지창, 얜 페이밍, 육근병, 전수천, 조덕현 작가의 회화를 비롯해 조각, 설치, 사진, 영상 등 35점이 나왔다.

우양미술관은 예술가는 시대를 직간접적으로 인식해 작품으로 시대를 증언한다는 가정 아래 이 작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당시 외부 세계의 사회적 분위기, 역사적 입장, 문화의 양상 등을 관람객들에게 오롯이 느낄 수 있도록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우양미술관 3전시실에 네 개 섹션으로 나눠 전시되고 있는 작품들은 무엇보다 인간의 삶이 `외부적인 요인들과 동시에 존재한다`는 전제 하에 만들어진, 동시대성이 부각되는 작품들이어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전시기간 중 매일 오전 11시, 오후 4시 도슨트들의 전시 설명도 진행한다.

△사회·문화를 비판하는 목소리

20세기 중반 현대 산업사회 시스템의 대량 생산과 매스 미디어는 소수가 영위하던 물질과 정보, 예술을 대중화시킨 반면 물질만능주의, 소비중심사회, 환경오염, 인간소외 등 사회문제들을 발생시켰다. 출품작가들은 이러한 현대의 사회 시스템을 우려하며, 작품을 매개로 사회를 반영하고 질문함으로써 삶의 안위를 위한 자기인식과 사회환경을 재인식하고자 했다.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추상표현주의 작품 `민들레` 등 8점이 선보인다.

△역사를 향한 다원적인 태도

역사는 국가를 구성하는 민족과 개인의 정체성이자 미래를 향한 발판이라 할 수 있다. 전시장에 나온 `제2의 백남준`이라고 불리며 해외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미디어아티스트 육근병(60)과 `역사를 그리는 작가`로 유명한 조덕현(60), 독일 출신 신표현주의 거장 안젤름 키퍼(72)·요르그 임멘도르프(72)의 작품들은 역사적 사건들 속에서 사회, 정치적 책임감을 가지고 주체적인 관점을 유지하며 자신들의 존재 의미를 형성해 가고 있는 것들이다.

△타자(소외된 자)를 위한 담론

1960년대 포스트모던 시대는 전통의 단절과 현실의 파편성, 비결정성, 불확실성의 시대로 사람들은 탈중심과 다양성을 선호한다. 서구중심 지배문화가 아닌 주변문화, 고급문화보다 대중문화, 절대주의보다 상대주의를 추구하면서 자연스럽게 타자에 대한 담론이 형성된다. 영국의 2인조 개념 미술가 길버트와 조지는 살인과 폭력 등 사회문제를 고발하고 있으며 미국의 사진가 낸 골딘은 동성애자, 트랜스젠더 등 성 소수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정치적 격변기에 생존 증언

딩이, 양지창, 얜 페이밍 등 중국의 1세대 현대미술작가들, 세르게이 체픽,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츠는 80년대 중국의 급진적인 개혁개방과 구 소련의 정치체제, 소련-폴란드 전쟁 등 혼란스런 정치적 상황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작품에 투영하며, 예술을 통해 삶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