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일제히 정부 비판

여야는 23일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내 유골을 은폐한 것에 대해 정부를 일제히 비판했다. 다만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거론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해수부 차원의 관련자 문책을 주장해 시각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그들(여권) 주장대로라면 정권을 내어 놓아야 할 범죄”라며 “문재인 정권의 출발점이자 성역인 세월호에 대해 유골 은폐라는 중차대한 범죄를 범했는데 해수부장관 하나 사퇴해서 그게 무마되겠느냐”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월호 의혹 7시간을 확대 재생산해 집권했는데 유골 은폐 5일이면 그 얼마나 중차대한 범죄냐”며 “세상 참 불공평하다”고도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은폐 의혹이) 사실이라면 용납될 수 없는 문제”라며 “대통령 사과는 물론 해수부 장관 해임까지 가야할 사건”이라며 “정부의 홍진호 사건, 세월호 유골 은폐 등에 대한 발표 결과에 따라 국정조사 추진도 논의하겠다”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역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강하게 질책했지만 반성하고 책임지는 자세는 없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입만 열면 세월호 문제를 이야기하고 인간의 생명, 존엄과 가치에 대해 자신들만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처럼 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골 존재를) 미리 알았다면 당연히 가족과 상의해 장례식을 연기하고 누구 유골인지 필요한 절차를 밟았어야 했던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국민을 속이고 미수습자 가족의 상처에는 대못질을 했다”며 “은폐 사실이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장차관은 언제 알게 됐는지 등 진상을 밝히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유가족과 국민들을 다시 한 번 울리는 일”이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해수부는 이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자를 엄중문책해야 할 것”이라고만 밝힌 채 대통령 책임론을 거론하지는 않았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