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홍 김성태, 친박 홍문종 맞대결 땐 당내갈등 재점화
“당 화합 이끌 인물 바람직” 이주영·윤상현 등 물망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제3지대 후보론`이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고 있다. 친홍(친홍준표)계와 바른정당 복당파, 그리고 친박(친박근혜)계의 세 대결 양상으로 흐를 경우 계파 갈등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만큼 계파색이 옅은 인물이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은 친홍계 및 바른정당 복당파의 지지를 받고 있는 김성태 의원과 친박계의 지지를 받고 있는 홍문종 의원 간 맞대결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당내 갈등이 재점화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당내 계파 싸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인물이 차기 원내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친박계 의원 등이 소속된 한국당 초선의원 공부 모임인 새벽은 지난 21일 원내대표 선거와 관련, “계파정치와 패거리 정치로 정당정치와 민주정치를 왜곡하고 급기야 정권까지 빼앗기고 말았다”며 “계파정치의 징조나 나타난다면 단호히 배격하겠다”고 밝혔다. 성명 발표에 참여한 한 의원은 “우리 당의 계파가 사라져야 보수가 통합되고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며 당 화합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김성태 의원 등을 지지하는 친홍계와 바른정당 복당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도 `김성태 카드`가 부적절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한 의원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출당 문제를 미뤄놓은 상황에서 김무성 의원의 측근인 김 의원이 친박계 핵심인 이들의 출당을 추진하면 계파갈등으로 이어질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친홍 대 친박 대결에 대한 당내 반발심이 커지면서 원내대표 경선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계파 갈등을 의식해 홍 대표 측에서 친박계이나 친박계와는 거리를 두고 있는 인물들을 타진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항간에는 홍 대표 측에서 원내대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A의원에게 친박계 출당 문제를 해결하고 홍 대표와 호흡을 맞춰보자는 제안을 했고 A의원이 이를 거부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또 중도성향의 이주영 의원과도 타진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 의원은 홍 대표와도 가깝고 친박계와도 사이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당 대표와 이재만, 류여해 최고위원 등이 센 발언을 하는 만큼 여당과의 타협과 당내 안정감을 줄 수 있고, 경남지사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 의원을 원내대표로, 홍 대표의 측근인 윤한홍 의원을 도지사 후보로 내세울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대여투쟁에서는 약하다는 당내 의견도 적잖다. 이 때문에 한국당 안팎에서는 윤상현 의원 출마도 타진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일련의 과정에 한국당 내에서는 “친박은 서서히 소멸되고, 친홍체제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구·경북(TK) 지역 관계자들 역시 “친박 본산인 TK지역에서도 친박 의원들이 친박후보군을 지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에 따르면 정우택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12월 15일까지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이르면 다음 달 초 원내대표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