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수성아트피아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을 역임하고 2016 대구시 초대작가상을 수상한 서양화가 윤장렬(58)은 오랫동안 자연풍경을 소재로 작업해오다가 10년 전부터 꽃을 그린다.

최근에는 화면 자체에 모여서 핀 꽃들의 아름다움을 심상의 모습으로 재해석한 비구상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이전 작업이 화면의 구성과 형상성의 강조였다면 근래의 작품들은 꽃 무리가 피어나는 힘과 환경에 대한 제시이고 꽃 무리의 순수한 느낌을 보여준다.

작품은 자연과 작가 사이의 교감을 자연스럽게 이뤄진 세심한 배려를 한다. 작업은 작가의 행위가 살아 있는 연희적이기까지 한 아름다운 기록이다. 작가가 지닌 청명한 색조와 붓결의 생생한 느낌이 그대로 살아 있어 참모습을 느낄 수 있는 화면이다. 그 화면은 넘치지 않는 밝은 서정성이 깃들어 있고 안정된 기쁨을 화면에 제시해 관객에게 전한다. 화면과 작가 사이의 교감으로 진정한 감동을 일으킨다.

윤장렬 작가는 “자연 본연의 모습에 더 가깝게 표현하려고 꽃, 풍경, 들꽃을 더 꼼꼼하게 관찰하고 큰 자연의 풍모를 표현했다. 27번의 개인전을 거치면서 사실적이면서 서정적 화풍으로 인위적이지 않은 모습을 나타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장렬의 스물 일곱번 째 개인전이 21일부터 대구 수성아트피아 호반갤러리에서 열린다. 12월 3일까지 이어지는 전시에서 작가는 대작부터 소품까지 40여 점을 선보인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