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시인… 풀빛출판사

종교·철학에 입문하는 청소년들이 읽기 쉽도록 제작된 `조선불교유신론(朝鮮佛敎維新論·사진)`을 풀빛출판사가 출간했다.

`조선불교유신론`은 일제강점기 한국의 불교가 처했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며 향후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을 모색한 서적이다.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키워드는 `전통 불교의 미신적·기복적·은둔적 모습을 탈피해 불교 본래의 철학적·종교적·대중적 정신을 회복하고, 근대적 불교로 다시 태어나자는 것`이다.

저자인 만해 한용운은 시인으로도 이름이 높다. 1879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난 한용운은 고향에서 한학을 공부하다 불가에 입문했다. 1926년 출간된 시집 `님의 침묵`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고, 3·1 운동 때는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기도 했다. 불교 발전과 독립운동에 작지 않은 업적을 남긴 한용운은 `조선불교유신론` 외에도 `한용운 전집`과 `한용운 시전집`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청소년의 시선에 맞춰 출간된 `조선불교유신론`의 부제는 `민족 지성 한용운이 제시한 한국 불교의 길`이다. 어려운 불교 용어나 고전에서 사용되는 문구는 해석과 배경지식을 함께 썼고, 한용운이 저술한 다른 논설이나 시 등도 실어 이해하기 좋도록 편집했다. 서론부터 결론까지 17장으로 서술된 원서와 달리 이번 책은 주제별로 묶어 6장으로 재구성했다.

책에는 불교개혁의 의지만이 아닌 한용운이 지닌 역사의식과 세계관, 시대상이 오롯이 담겼다. “종교적인 열정을 바탕으로 불교 전반에 걸친 예리한 관찰과 비판, 시대에 뒤떨어진 한국 불교를 개혁할 새로운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출판사의 설명이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