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로드맵 제시 못하면
추가 탈당사태 생길수도
정당보조금 대폭 삭감
비교섭단체로 추락 등
풀어야 할 과제 첩첩산중

▲ 13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유승민 후보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를 통해 당대표가 된 유승민(대구 동을) 신임대표는 남아있는 11명의 의원들의 추가 탈당을 막는 동시에 국민의당 혹은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및 연대를 고민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자강파인 잔류파 의원들은 통합파 의원 9명이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하는 과정에서 내부 갈등을 빚다가 자강파 내부에서도 통합 해법을 놓고 충돌하면서 서로 간에 앙금이 쌓일 대로 쌓인 상태다. 당 안팎에서는 유 대표가 한달 내에 구체적 시기, 방법 등을 담은 중도와 보수통합을 아우르는 통합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면 추가탈당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벌써부터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세연, 정병국 의원 등이 추가탈당 예상자 명단에 오르내리는 등 5~6명이 탈당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는 것만 봐도 바른정당 내부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 지를 방증한다. 이 때문에 바른정당의 `개혁보수 정치실험`이 계속 이어지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잔류파 의원들의 추가 탈당에 제동을 걸 수 있었던 것이 중도보수 통합 로드맵 마련이었던 만큼 유 대표로서는 한국당, 국민의당 등과 통합 및 연대를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유 대표도 당선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당에 남아있는 분들과 중도-보수 통합을 위해 노력하자는데 합의했다”며 “12월 중순까지 한 달 정도 기간 안에 우선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자는 합의도 있었기 때문에 저는 약속을 지키려고 진지하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당보다는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적극적이다. 유 대표는 “국민의당과는 국민통합포럼을 통해 통합이나 연대를 원하시는 분과 대화를 많이 했다”며 “원칙있고 명분있는 통합이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럴 경우 창당 정신이었던 개혁보수의 정신이 상당 부분 희석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내 지위가 축소된 것 역시 극복해야 할 과제다.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로서 보장된 의사일정협의회의 참여 권한을 잃었고, 정당보조금도 분기별 14억7천658만원에서 6억482만원으로 대폭 삭감되는 등 경제적 어려움도 극복해야 한다.

이 외에도 당 지지율 상승 등도 유 대표가 풀어야할 숙제다. 지지율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당의 결속이 높아질 뿐 아니라 인재 영입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제를 안은 유 대표가 과연 개혁보수 정치실험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