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 예상과 달리 큰 충돌 없이 끝나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청산 불씨 남아
주호영, 바른정당 탈당… 오늘 한국당 복당

▲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바른정당을 탈당한 뒤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정양석(왼쪽부터), 김용태, 황영철, 이종구, 강길부 의원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는 당초 예상과 달리 계파 간 큰 충돌 없이 끝났다. 친박계 의원 15명이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탈당파들의 복당에 절차적 문제가 있다”며 의총을 소집했고, 홍준표 대표가 이에 맞서 “절차상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특히 대구·경북(TK)에서는 의총 소집을 요구한 이완영(고령·성주·칠곡), 정종섭(대구 동갑),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 등이 절차적 문제를 거론하며 홍 대표를 비판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작 이철우(김천) 최고위원과 이완영 의원만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통합을 위해 당이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TK친박 의원들의 현주소를 보여줬다는 평이 나온다. 일부에선 홍 대표가 지방선거를 앞둔 조직 혁신을 명분으로 고강도 당무 감사를 진행함에 따라 TK친박 의원들은 자신이 당협위원장의 자격을 박탈당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절차적 문제를 거론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완영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서로 진지한 대화를 나누고, 용서와 화해를 해야 진정한 통합이 이뤄진다. 슬그머니 사람(복당파)만 와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발언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더 이상 싸우는 모습을 보여선 한국당의 미래가 없다고 하니 대통합을 위해, 제2창당 정신으로 짚을 건 짚어야 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철우 최고위원도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으며, 보수통합에 앞장 선 사람으로서 (복당파와) 이면 합의는 분명히 없었고, 보수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황영철 의원 등이 사과하려 했으나 홍 대표가 만류해 내가 대신 사과하려 했다고 의원들에게 얘기했다”며 “홍 대표에 대한 쓴소리가 여럿 나왔으나 홍 대표가 이에 대응하지 않고 경청했다. 당 화합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고 강조했다.

실제 비공개 의총에서 고성은 오가지 않고 대다수 의원들이 `보수대통합`을 위해 당이 화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홍 대표의 당 운영방식을 독단적이라고 평가하며 시정할 것을 요구했고, 홍 대표는 반격없이 듣는 수준에 그쳤다. 특히 복당파 의원들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홍 대표는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로 상황이 끝났다”며 “바른정당 복당파의 재입당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홍 대표에게 민주적으로 당헌당규에 따라 당을 이끌어달라는 쓴소리가 있었다”며 “당 운영방식에 대한 쓴소리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화합과 단합으로 가자는, 의기투합해서 같이가자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홍 대표도 `기꺼이 당의 힘을 모아서 그런 방향으로 가겠다`고 언급했다”며 “그동안의 반목과 갈등을 용광로에 넣고 새롭게 활력을 불어넣는 의총”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번 의총은 `폭풍 전야의 고요함`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강길부 의원이 복당파를 대표해 “이유야 어찌됐든 대선 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돼 국민들을 크게 실망시킨 데 대해 깊이 성찰하고 있다”며 복당 소감을 밝히는 도중, 친박계 이장우 의원은 “한마디만 해”라고 말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 서청원, 최경환(경산) 의원 등 친박청산 문제도 남아 있어, 친박계와 친홍 간의 계파갈등은 언제든지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한편, 바른정당 주호영(대구 수성을) 원내대표 겸 권한대행이 13일 탈당계를 제출하고 당을 공식 탈당했다. 이로써 바른정당 탈당 의원은 9명으로, 바른정당은 의석은 11석이 됐다. 반면 자유한국당 의석은 116석이 된다.

주 원내대표는 전당대회가 끝난 13일에 탈당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쳐 왔다. 지역구 당원들도 탈당계를 제출했다. 주 원내대표는 14일 한국당에 복당할 계획이다. 주 원내대표 측은 이날 “보수를 개혁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겠다던 초심을 끝까지 지키고자 갖은 노력을 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며 “책임을 통감하며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