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의회 상정
`성추행 혐의` 의원 징계안
찬성표 과반에도 못미쳐
한국당 `제식구 감싸기` 눈총

대구 수성구의회의 도덕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수성구의회는 8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고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서모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상정했으나 부결시켰다. 여론을 의식해 비공개로 진행된 표결에서 전체 의원 20명 중 서 의원을 제외한 19명이 투표에 참여, 찬성 8표·반대 8표·기권 2표·무효 1표로 집계됐다.

수성구의회 운영조례에 따르면, 현역 의원의 제명을 위해서는 전체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과반에도 미치지 못한 셈이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제 식구 감싸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로 8일 현재 수성구의회는 자유한국당 9명, 바른정당 4명, 더불어민주당 3명, 정의당 1명, 무소속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한국당 소속 구의원 상당수가 반대표를 행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다분하다.

그런가 하면, 피해자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A의원 등은 실망감을 드러냈다.

A의원은 “동료 의원들이 절박함을 느끼지 못한 것 같다”면서 “대구 기초의회의 수준이다. 진영논리가 아닌 인권의 눈으로 표를 던졌다면, 이 같은 결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소속 김성년 의원도 “모두 내 잘못이다. 앞으로가 걱정된다”고 했으며, 다른 한 의원도 “이제 의회에서 공무원에 대한 징계안 등도 처리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수성구청과 수성구의회 앞에서는 `성추행 의원 제명`을 요구하는 시위가 있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오늘 수성구의회는 죽었다”면서 “성추행 의원조차 아웃시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 의원들은 모두 사퇴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 다음 선거에서 심판받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