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포스텍·포항TP

포항시가 지난 2일 포스텍 제4공학관 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자문 회의`를 개최하고,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포항시 권혁원 미래전략산업과장, 오옥균 포스텍 연구기획부장, 곽지영 포스텍 산학협력교수, 송민석 포스텍 교수, 박진석 포항테크노파크 SW산업진흥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해 `미래도시 포항-스마트시티`로 나아가기 위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조성의 추진방향과 함께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교통, 안전, 도시행정, 환경·에너지, 생활·복지, 도시경제 분야와 관련한 국가전략프로젝트 공모 △2018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과 같은 스마트시티 연계 사업의 지속적인 발굴에 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최근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모바일핀테크, 스마트 도서관, 스마트 검침시스템, 상옥IC기반 창조마을 등 여러 사업 외에도 포항만의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 시티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으며, 부서별로 산재돼 있는 사업들을 통합·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절실한 상황이다.

권혁원 미래전략산업과장은 “포스텍과 포항테크노파크의 우수한 인프라를 토대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시티는 첨단 ICT기술을 활용해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저감 및 생태환경을 개선하는 미래도시를 의미하며, 2020년까지 스마트시티 관련 세계시장은 1조5천억달러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