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리더십 학술토론회

경북도는 1일 대구 엑스코에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박정희·김대중 리더십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내외 저명한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현대사의 거목인 박정희·김대중 대통령의 리더십과 업적 등을 객관적으로 조명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강연은 윌리엄 오버홀트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아시아센터 선임연구위원이 맡았다. 윌리엄 오버홀트 위원은 `한국을 구한 대통령· 박정희와 김대중`이라는 주제를 통해 “박정희 대통령은 경제개발 정책으로 당시의 한국을 구하고, 김대중 대통령은 한국이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로 가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하면서 “이제는 두 분 모두가 훌륭한 지도자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한국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상인 서울대 교수는 `계획가 박정희의 근대화 리더십`,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으로 알려진 최진 세한대 부총장은 `박정희·김대중의 세계관과 리더십`, 마이클 로빈슨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는 `한국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리더십`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박정희·김대중 대통령의 공과(功課)를 객관적으로 조명해 공(功)은 공으로 평가하고 과오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며 “새로운 시대변화에 따라 국민이 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 모델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