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서 안건 상정도 못해
地選 고려 시간끌기란 비판

구미시의회가 31일 열린 본회의에서 중앙공원 민자조성사업에 대한 안건을 상정 조차 하지 않아 사업 표류 장기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구미시의회는 이날 제217회 임시회 본회의에 앞서 오전 10시부터 간담회를 갖고 중앙공원 민자사업에 대한 안건 상정 여부를 논의했으나, 최종 결론을 내리지 못해 결국 안건 상정을 하지 못했다.

다만, 다음 본회의가 열리는 11월 27일 전까지 구미시로부터 민간공원 조성에 대한 의견을 더 듣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상정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중앙공원 민간조성사업은 송정·형곡·광평·사곡동 일대 65만6천194㎡에 8천20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체 면적의 70%를 공원으로 개발한 뒤 구미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비공원 30%는 29층 규모의 공동주택 3천493가구를 신축하는 사업이다.

특히, 일몰제 도입 이후 진행하는 경북도내 첫 민자공원 사업으로, 사업이 진행되지 못 할 경우 일몰제 적용에 따라 2020년 7월 1일 자로 토지소유자에게 종전 용도지역으로 환원해야 한다.

이 사업안은 지난 3월 31일 구미시가 구미시의회에 제출했고, 구미시의회 산업건설위는 4월 10일 제212회 임시회에서 보류 결정을 내렸다가 6월 14일 제214회 제1차 정례회에서 조건부 원안가결하고 본회의에 상정했다. 하지만 6월 27일 열린 본회의에서 보류 결정이 되면서 6개월이 넘도록 아무런 진척이 없는 상태다.

6개월이 넘도록 진척이 없는 사업안에 대해 구미시의회가 안건 상정조차 않지 않으면서 의원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민자공원조성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들이 사업에 찬성하는 시의원들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낙선운동`까지 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어 의원들이 서로 눈치보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 김모(45)씨는 “시민들을 대표해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 의원인데, 이들이 지금 여론조사를 거쳐 민간공원조성사업에 대한 안건 상정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6개월 동안 이 사안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말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구미시의 미래는 생각하지 않고 내년 선거에 미칠 영향만 생각하는 의원들이 한심스러울 뿐”이라고 비꼬았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