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감엔 참여할 것”
얼마 뒤 “결론난 것 아냐”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도
오늘 오전 의총서 재논의

국정감사 보이콧에 들어간 자유한국당이 다음 달 1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도 보이콧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29일 국회에서 정우택 원내대표 주재로 `방송장악음모 저지 특별대책회의`를 열고 국감 보이콧 이후 대여투쟁 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김정재 원내 대변인은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지속적인 투쟁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시정연설 참석 여부에 대해 논란이 있었고,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 있었다”며“(참석여부에 대한) 결론은 안 났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내달 2일로 예정된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 국감에 참석할 의사도 내비쳤으나 회의 종료 이후 “국정원 국감에 참석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정정했다. 정보위 한국당 간사인 이완영(고령·성주·칠곡) 의원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정원 개혁발전위가 MB 정부 때 행위만 들추고 고발하고 있다는 것은 공정치 못한 일을 하는 신적폐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11월 2일 국정원 국감에서 제대로 따지겠다”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 문제에 대해 이번 정보위에서 확실한 국감을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변인은 회의 종료 이후 “(만약) 참석을 한다면 이런 문제(신적폐)를 다루자는 것이었다”고 해명하고 정정을 요청했다.

한국당은 3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 여부를 포함한 향후 대여 투쟁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