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제2창당위 공동위원장
“필요성·지지 확인되면 가능”

▲ 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29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2창당위원회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분당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29일 저녁 국회에서 만나 탈당 방식과 향후 통합 일정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귀국한 김 의원은 “보수가 다시 단합해야 한다. 동지들과 만나 상의하겠다”며 탈당시기를 조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합파는 바른정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11·13일 전당대회 이전에 탈당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친박계가 대립하는 상황에서 탈당 시기를 앞당겨 홍 대표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탈당 시기는 이르면 이번주가 될 것이라는 말이 정치권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통합파들이 보수 통합 명분으로 친박 청산을 내걸었던 만큼 박근혜 전 대통령,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제명 작업의 추이를 보고 탈당 시점을 명확히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은 전대 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유승민·정운천·박유근·하태경·정문헌·박인숙 등 6명의 출마자는 모두 자강파에 속한다.

한편, 당내 반발로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중단한 국민의당은 다시 한 번 통합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김태일 제2창당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바른정당과) 연대·협력을 잘해나가다가 공통점을 찾고 일을 같이 해보다 조직 통합의 필요성과 지지가 확인되면 거기(통합)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종적으로 통합을 목표로 할 일은 아니다”라면서도 “(통합까지) 가지 않더라도 과정 자체가 의미 있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