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통합공항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지역 내 의견조차 통일점을 찾지 못해 안타깝다. 최근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이 “대구 통합공항 이전 저지를 위한 시민행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히면서 통합공항 이전을 둘러싼 지역 내 여론이 또한번 갈등을 부르고 있다. 이 청장은 현재 추진 중인 대구공항은 절차의 탈법성과 대구시민 여론 수렴과정 부재 등 중요한 하자가 있음을 지적하고 대구시민이 원하는 편리한 공항건설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했다.

지난 7월 대구 YMCA 등 13개 시민단체가 대구시민을 상대로 공동 실시한 통합공항 이전 여론조사를 근거로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에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통합공항 이전 사업은 내적인 갈등을 안고 온 것이 사실이다. 시민단체들은 공항이전에 대한 찬반여론이 41%대 42.2%로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도 대구시가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대구시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리가 우려해야 할 부분은 통합공항 이전 사업이 지금까지도 찬반의 논란에 갇혀있다는 점이다.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구시가 제대로 된 갈등 관리를 못한 책임은 있다. 사업의 당위성 홍보나 대구시민들과의 스킨십을 더 열심히 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약속과는 달리 제대로 된 추진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 대통령의 공약사업이지만 이를 관장하는 국토부나 국방부의 태도는 공약 실천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소극적이다. 지난 12일 국감에서는 주호영 의원의 대구공항 이전문제 발언에도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한차례 언급도 않았다. 국방부의 이전 행정절차도 느림보다. 당초 올해 안에 결정할 이전 후보지도 지금으로 봐서는 언제가 될지 불투명하다. 김해신공항의 사업 추진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대구 통합신공항 건설은 이용객 증가로 현재 한계점에 도달하고 있는 대구국제공항의 확장 필요성만 보더라도 빨리 진행돼야 할 사업이다. 통합신공항을 둘러싼 논란은 이런 상황에서 좋을 게 하나도 없다. 그렇다고 공항 이전에 대한 건전한 토론을 막아서도 안 된다. 대구공항 이전에 대한 찬반여론을 관리하는 대구시의 올바른 대응이 필요하다. 통합 신공항에 대한 허심탄회한 여론수렴과 추진과정에 대한 신뢰성을 찾아야 한다. 대구 통합신공항은 단결된 지역의 여론 없이는 신공항 건설의 추진 동력을 얻기 힘들다. 내부 갈등이 커진다면 신공항 건설은 명분을 잃을 수도 있다. 대구시는 현재 드러난 문제점과 지적 사항에 대한 분명한 해명과 해법을 찾아 통일된 여론 형성에 노력해야 한다. 갈등을 건전한 토론으로 승화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 비온 뒤 땅이 굳는 것처럼 지금의 논란을 더 나은 공항 건설을 위한 과정으로 만들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