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운명 가를
대정부 권고안 10시에 발표
최종 결정은 24일 국무회의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5·6호기 `운명`을 가를 공론조사 결과를 담은 `대(對) 정부권고안`을 발표한다.

공론화위의 발표장면은 TV와 SNS 등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신고리5·6호기 문제`는 한국갤럽의 지난 4차례 조사에서 건설중단과 건설계속의 비율 차이가 5%도 안 될 정도로 첨예하게 의견이 엇갈린 사안인 만큼 공론조사 결과 발표에 국민적 관심이 쏠려있다. 특히 일반 여론조사가 아니라 `시민참여단`이 양측이 제시한 논리와 근거자료를 학습하고, 2박3일간의 종합토론까지 숙의(熟議) 절차를 거쳐 결론을 내렸다.

공론화위는 1차 전화조사에서 2만6명의 응답을 받고, 표본에 맞춰 시민참여단 500명을 선정했다. 500명 중 478명이 지난달 16일 오리엔테이션에서 2차 조사에 참가했고, 이달 13~15일 종합토론회에 참석한 471명이 3차, 4차 조사에 참여했다.

관건은 4차 조사에서 건설중단과 건설재개 응답 비율이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이다.

4차 조사에서 4지 선다형(△중단해야 한다 △재개해야 한다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다 △잘 모르겠다)으로 물은 1번 문항이든, 중단과 재개 양자택일로 물은 7번 문항이든 양쪽의 응답 비율이 명확히 차이가 나면 그에 따라 권고안을 작성한다.

하지만 응답 비율 차이가 오차범위 이내면 1~4차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담은 공론화위의 서술적인 권고안을 토대로 정부가 결정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정부는 권고안이 발표되면 내용을 검토한 뒤 건설중단·재개에 관한 `최종결정`을 오는 24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