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 “캐비닛 자료 발견
오전 10시 아닌 9시30분”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당시 청와대가 보고시점을 조작하고, 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변경한 흔적을 발견했다고 발표함에 따라 향후 정국에 큰 파문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12일 세월호 사고 당일 박 전 대통령에게 사고에 대한 최초 보고를 받은 시점을 사후 조작한 정황이 담긴 보고서 파일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또 사고 이후 청와대가 국가 위기관리의 컨트롤타워를 청와대에서 안전행정부로 바꾸는 등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춘추관을 직접 찾아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임 실장은 “청와대는 지난달 27일 국가위기관리센터 내 캐비닛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다”며“어제는 안보실 공유 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도 발견했다”고 말했다.

임 실장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가 발생했던 2014년 4월 16일 박 전 대통령이 사고 당일 오전 10시에 세월호 관련 최초 보고를 받고 10시 15분에 사고 수습 관련 첫 지시를 했다고 발표했지만 이 시간대가 조작됐다는 것. 이번에 발견된 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위기관리센터는 사건 관련 최초 상황보고서를 오전 9시 30분에 보고한 것으로 돼 있다는 게 임실장의 설명이다.

임 실장은 “문제는 2014년 10월 23일에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일 상황보고 시점을 수정해 보고서를 다시 작성한 것”이라며 “사고 6개월 뒤에 작성된 수정 보고서에는 최초 상황 보고 시점이 오전 10시로 변경돼 있다”고 폭로했다.

임 실장은 또 세월호 사고 당시 시행 중이던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의 불법변경 사실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임 실장은 “가장 참담한 국정농단의 표본적 사례라고 봐서 반드시 진실 밝히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해 관련 사실을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