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징계 후 바른정당 통합파 탈당 가능성
한국·바른당 모두 통합추진위 구성에 가속도

보수진영의 재편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당대당 통합이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 자강파 의원들이 반대하는 가운데 통합파 의원들이 집단탈당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에 따르면 보수대통합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할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해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와 손을 잡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실제 한국당 이철우 최고위원은 13일 당 지도부에 통추위 명단을 보고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당은 홍문표 사무총장 주도로 통추위 명단을 짤 것으로 보인다. 통합파인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은 이미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통추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다음주에는 통추위 구성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보수통합에 대한 당론이 모이지 않을 경우 통합파 의원들이 독자적으로 통추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추위는 한국당 3명, 바른정당 3명, 외부인사 3명 등 9명으로 구성하고 외부 인사로는 보수진영 시민단체 인사를 포함시킨다는 구상 하에 관련 인사들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으로 박관용, 김형오,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 연장 여부가 결정되는 13일 이후가 통합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국당은 구속기간 연장 여부 결정이 내려진 직후에 곧바로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서청원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당 혁신위원회의 권고안대로 자진탈당을 권유할 가능성이 크다. 이후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바른정당의 한 통합파 의원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한국당에서 우리가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조치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바른정당 통합 의원 10여명이 탈당해 한국당에 합류하는 부분통합 방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 한 중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조치가 마무리되면 가시화될 것”이라며 다음 달 초반에는 통합 작업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친박 인적청산 작업이 지연되는 경우 통합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 이럴 경우 조건없는 통합을 주장하는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 등이 1차 탈당하고, 당직을 맡는 의원이 2차 탈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