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포항시청 대잠홀…역대최대 규모

▲ 종묘제례악 공연 모습.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이자 유네스코 등재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재)포항문화재단은 오는 12일 오후 1시30분·7시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공연영상화 사업(SAC on Screen)의 일환으로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제공하는 `종묘제례악`을 대형스크린을 통해 상영한다.

공연영상화 사업은 지역문화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 예술의전당에서 펼쳐진 우수공연을 영상화해 문화 소외지역에 보급하는 공익사업으로 아티스트의 생생한 표정과 몸짓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이 공연은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2015년 9월 프랑스 파리 국립샤이오극장에서 역대 해외 공연 최대 규모로 선보인 한국의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이다.

`종묘제례악`은 조선시대 왕실의 품격 있는 악(樂), 가(歌), 무(舞)를 하나로 엮은 종합 예술로서 한국 궁중 문화의 총체적인 역량이 모두 담겨있는 최고의 공연 작품으로 평가받아 왔다.

이번 공연은 연주자 50명, 무용단 35명 등 85명의 예술단원과 전문 제작진을 포함해 총 120명이 참여했다.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춤(일무·佾舞) 전체를 선보였고 제례 과정의 일부는 춤 동작으로 형상화했다. 국립국악원의 정악단·무용단을 비롯해 한국 무대 미술을 대표하는 박동우, 무대 조명의 거장 이상봉, 피나 바우쉬 등 세계적인 무용가들과 협업해 온 영상의 우종덕 등 공연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그동안 종묘제례악은 2000년과 2007년 각각 일본과 유럽지역(독일·이탈리아)에서 간이 공연 형태로는 선보인바 있었으나 현지 무대에 맞게 공연 예술로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