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갤러리H 30일까지

▲ 김태열作
대구 현대백화점 9층에 위치한 갤러리 H에서는 오는 30일까지 서양화가 김태열 초대전 `Fluke Discovery(우연한 발견)`전을 열고 있다.

김태열 작가는 `선이나 색채를 써서 사물의 형상이나 이미지를 평면 위에 나타내는 것`이라는 그림의 사전적 정의에서 벗어나 에폭시라는 재료를 통해 중력의 끌림의 법칙을 이용해 그림의 형상을 일궈낸다. 이렇게 완성된 작품은 불규칙한 형상을 자아내고, 이것은 에폭시의 매끈한 질감과 대조를 이루며 작품의 시각적 효과를 더한다. 이러한 대조는 규격화된 사회, 고정관념에 대한 거부 의식이기도 하다.

`Fluke`라는 말은 골프용어에서 운 좋게 우연히 맞은 샷이라는 뜻이다. 작가의 작품도 우연적인 행위들 속에 운 좋게 얻어온 형상을 발견하는 것으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작가가 만들어내는 에폭시 마블링 작업들은 흐르는 구름, 출렁이는 파도, 나무를 흔드는 바람 등과 같이 다양한 형상을 일궈낸다. 이 속에서 불현듯 새로운 형상을 찾아내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며 작품을 읽어내는 재미를 더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중력의 끌림의 법칙을 통한 재미있는 형태들의 평면·입체 작품 15여 점을 선보인다.

김태열 작가는 대구 현대미술 신인 등용문인 2012년 신조미술대상전(展) 대상을 수상했으며 6회의 개인전과 수십 회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 작가 선정, 가창창작스튜디오 8기 입주작가, 금수예술마을 입주작가로도 활동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