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시대 일본인들
산 채로 가죽 벗겨내고
기름 짠 후 바다에 버려
뼈아픈 역사 무대에 올라
22일 포항시청 대잠홀

▲ 오는 22일 오후 7시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독도 강치 멸종사를 다룬 국악창작극 `안녕, 강치야`를 공연하는 국악창작그룹 사이. /국악창작그룹 사이 제공

포항지역 대표 국악창작그룹 사이(대표 김도연)의 국악창작극 `안녕, 강치야`가 오는 22일 오후 7시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펼쳐진다.

이번 공연은 바다사자의 일종으로, 독도에 서식하고 있었지만 일본의 남획으로 멸종된 동물 강치의 멸종사를 담은 창작극에 국악연주를 더해 관객들의 공감대를 끌어들일 예정이다.

`안녕, 강치야`는 강치를 주인공으로 인간의 잔인성과 생명의 존엄성을 그리며 인간의 탐욕으로 희생된 강치를 애도하는 동시에 뼈아픈 역사의 한 장면을 그려냈다.

강치와 강치 엄마, 아빠, 귀신고래가 등장해 강치가 멸종하게 된 이야기를 내레이션과 국악연주로 들려주며 멸종동물 강치뿐만 아니라 고래, 연어, 거북이, 명태 등 다른 동물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도 전하며 독도의 멸종동물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를 준다.

강치는 동해 연안 독도를 중심으로 수 만 마리가 서식하던 해양 포유류로 외국에서는 일본 강치라 부르며 이것이 공식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강치는 일제 강점기 일본의 무분별한 남획으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 결국은 멸종된 것으로 보고됐다.

 

▲ 국악창작극 `안녕, 강치야` 포스터.
▲ 국악창작극 `안녕, 강치야` 포스터.

삼국시대 이전부터 독도를 까맣게 덮었던 바다사자 강치. 그 많던 강치가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인들의 무자비한 강치잡이 때문에 죽임을 당했다. 일본인들은 산 채로 강치의 가죽을 벗겼으며 살을 도려내고 기름을 짠 후 너덜너덜해진 몸뚱이를 그대로 바다에 던졌는데….

국악창작그룹 사이는 국악의 대중화에 앞장서고자 젊은 국악 예술인들이 모여 만든 단체다. 공연은 국악인 이원만씨가 기획을 맡고 연출 윤인경, 작곡 임교민, 원작 설혜순, 각색·재구성 이원만·윤주미씨, 음악감독 김성원씨가 맡았다. 강치 역에 박소희, 귀신고래 우소혜, 가야금 정선영, 대금 조은송, 해금 황혜진, 피리 서승역, 모듬북 권도균, 꽹과리 하동호씨 등이 출연한다.

김도연 사이 대표는 “`안녕, 강치야`는 인간의 탐욕으로 희생된 강치를 애도하고 생명의 존엄성과 고귀한 가치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한편, 뼈아픈 역사의 한 장면을 그려냄으로써 왜곡될 뻔한 역사를 바로잡고자 한다”며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