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구단주, 이승엽 재단에 1억원 전달
구단은 홈런 순금 기념패
동료·후배 선수들, 순금 야구공과 기념 배트 선물
은퇴 행사 진행은 오랜 지인 방송인 김제동 씨가 맡아

▲ 이승엽이 3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17 타이어뱅크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후 열린 은퇴식에서 이승엽의 은사인 서석진 전 감독(왼쪽), 우용득 전 감독과 삼성 입단 유니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승엽이 3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17 타이어뱅크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후 열린 은퇴식에서 이승엽의 은사인 서석진 전 감독(왼쪽), 우용득 전 감독과 삼성 입단 유니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승엽(41·삼성 라이온즈)은 화려한 기록으로 삼성 라이온즈를, KBO리그를 반짝반짝 빛냈다.

이승엽이 현역 생활을 마감하는 순간, 삼성도 금빛으로 고마움을 전했다.

3일 대구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넥센 히어로즈와 최종전이 끝난 뒤, 이승엽의은퇴식이 시작됐다.

구장을 환하게 밝혔던 빛이 잠시 사라졌다. 곧 빛줄기가 한 곳을 향했다. 이승엽이 서 있는 작은 무대 위였다.

라이온즈 파크를 가득 메운 팬들이 “이승엽”을 연호했다. 이승엽은 촉촉해진 눈으로 그라운드와 관중석을 돌아봤다.

이어 삼성 선수단의 선물이 이어졌다.

이수빈 구단주가 ‘이승엽 재단’을 위해 출연금 1억원을 전달했다.

이승엽은 2015년 11월 삼성과 FA 2년 계약을 하며 3억원을 출연해 이승엽 재단을 만들었다. 은퇴 후 꿈나무 야구 선수 육성을 위한 재단 설립 자금이었다.

삼성은 이 뜻을 이어받아 1억원을 기부했다.

김동환 라이온즈 대표이사는 순금으로 만든 ‘홈런 기념패’를 선물했다.

2002년 한국시리즈 6차전 동점 3점포, 2003년 당시 아시아 한 시즌 최다인 56호홈런, 2008년 베이징올림픽 준결승전 역전포, 2006년 WBC 아시아 라운드 결승 역전 홈런, KBO리그 통산 450호 홈런 장면을 금으로 새겼다.

이승엽의 눈시울은 점점 붉어졌다.

이어 삼성 주장 김상수가 순금 야구공과 기념 배트를 이승엽 품에 안겼다.

이승엽의 경북고 시절 은사 서석기 TBS 해설위원이 경북고 모자를, 이승엽의 삼성 입단 당시 사령탑 우용득 전 감독이 삼성 입단할 때 유니폼을 전달하며 ‘추억’도되살렸다.

행사 진행은 대구 야구장 장내아나운서와 선수로 인연을 맺은 방송인 김제동 씨가 했다.

이승엽은 팬들을 향해 “어릴 때 삼성 선수가 되는 꿈을 꿨다. 다행히 삼성에 입단했고, 우승도 했다”며 “이렇게 은퇴식까지 치르니 난 정말 행복한 선수다. 평생 이 순간을 잊지 않겠다”고 고개 숙여 인사했다.

이승엽은 마지막으로 타석에 서서 배트를 잡았다. 마운드 위에서 불빛으로 그린공 모양이 등장했고, 팬들이 “이승엽 홈런”을 외치자 이승엽은 시원한 스윙을 했다.

그리고 불꽃이 터졌다.

‘타자 이승엽’의 마지막 스윙이었다. 이승엽은 등번호 36이 적힌 유니폼 상의를벗어, 김동환 대표이사에게 반납했다. 이승엽의 영구결번식이었다.

이승엽은 그라운드를 돌며 팬들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다시 마운드 근처로 왔다.

삼성 후배들은 이승엽을 높이 들어 올렸다. 헹가래를 치는 후배 김상수는 펑펑 울었다.

이승엽은 따뜻하게 김상수와 포옹했다.

대구 라이온즈 파크 오른쪽 외야 관중석 위 벽에는 이승엽의 얼굴과 함께 36번이 새겨졌다.

이렇게 이승엽은 그라운드를 떠났다. 하지만 라이온즈 파크 벽에 새겨진 전설이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