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혁신위원장 주장

자유한국당 류석춘<사진> 혁신위원장은 1일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이 패배할 경우 홍준표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방선거에서 실패할 경우 당 대표가 물러나는 것은 책임정치의 마지막 절차”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 승패 기준에 대해 “영남에서 잃고, 서울에서 선진하지 못하면 실패한 것”이라며 서울과 대구·경북(TK), 부산·경남(PK), 울산 6곳의 광역단체장 선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홍준표 대표 역시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광역단체장 6곳을 지켜내지 못하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전략공천 대폭 확대 등 혁신위가 마련한 지방선거 공천 혁신안의 이행을 촉구했다.

류 위원장은 “이번 선거구도에서`한국당이 영남에서 무조건 내리꽂으면 지팡이라도 당선된다`는 말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공천을 제대로 안하면 참패한다”고 관측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 의석이) 120석이 넘어야 여러 법안에 반대할 힘이 생긴다”며 “한국당 입장에서는 현재 의석수를 한 석이라도 늘려야 하는 절박한 입장”이라고 보수우파 통합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바른정당과의 통합과 관련해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 바른정당 내 `절대 합치지 않겠다`는 분들이 있다”며 선별적 복당 가능성을 언급했다.

끝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들의 자진탈당 권유를 포함해 이미 4차례의 혁신안을 발표한 류 위원장은 “혁신안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비토(거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만약에 비토되면 중대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